시청량 2914% 치솟더니…3년 만에 드디어 '시즌2'로 돌아오는 '한국 드라마'

2026-02-21 06:00

쿠팡플레이 2026 콘텐츠 라인업 발표...레전드 시리즈 귀환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드라마 '소년시대'가 시즌2 제작을 확정하고 2026년 하반기 공개를 목표로 본격 준비에 돌입했다.

드라마 '소년시대' 속 한 장면 / 쿠팡플레이
드라마 '소년시대' 속 한 장면 /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는 지난 19일 2026년 콘텐츠 라인업을 발표하며 '소년시대' 시즌2 제작 확정 소식을 알렸다. 시즌1을 이끈 이명우 감독이 다시 메가폰을 잡으며, 극본은 김희연·오상민이 맡는다. 출연진은 추후 공개 예정이며, 제작사는 더스튜디오엠이다.

'소년시대'는 1989년 충청남도 부여를 배경으로 온양 출신 찌질이 장병태(임시완)가 전설의 싸움꾼 '아산 백호'로 오해를 받으면서 부여농고 짱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유쾌하게 담아낸 청춘 코미디 액션 드라마다. 2023년 11월 24일부터 12월 22일까지 10부작으로 방영됐으며, 임시완·이선빈·이시우·강혜원이 주연을 맡았다. 88서울올림픽이 막 끝난 한적한 시골 학교를 배경으로, 찌질했던 병태가 온갖 우여곡절 끝에 용기와 정의로 승리를 거머쥐는 이야기를 찰진 코미디로 풀어냈다.

드라마 '소년시대' 스틸컷 / 쿠팡플레이
드라마 '소년시대' 스틸컷 / 쿠팡플레이

시즌1은 공개 직후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첫 주 대비 시청량이 2914% 치솟았고, 리뷰 수는 59만 건을 돌파했다.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며 서버가 다운되는 사태까지 빚을 만큼 인기가 뜨거웠다. "이이~", "가보능겨" 등 충청도 사투리가 유행어로 번졌고, 각종 밈이 생성되며 이른바 '소년시대 신드롬'이 일었다. '소년시대' 시즌1은 2024년 한 해 동안 제3회 청룡시리즈어워즈 남우주연상(임시완), 2024 코리아드라마어워즈 최우수연기상(임시완)·신인상(이시우·강혜원), 2024 아시아 콘텐츠어워즈&글로벌 OTT어워즈, 콘텐트아시아어워즈 감독상 실버상 등 국내외 시상식 7관왕을 석권하며 작품성도 입증했다.

드라마 '소년시대' 주연 배우 임시완 / 쿠팡플레이
드라마 '소년시대' 주연 배우 임시완 / 쿠팡플레이

시즌2는 무대를 바닷가 수산고로 옮겨 새로운 청춘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이명우 감독은 "시즌1에 보내주신 시청자 분들의 뜨거운 사랑 덕분에, '소년시대'의 새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시즌은 바닷가 수산고라는 새로운 배경에서 진행된다"며 "더욱 다채롭고 입체적인 캐릭터들이 펼치는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익숙하면서도 새롭고, 유쾌하면서도 진심 어린 청춘의 순간들을 담아낼 예정"이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시즌2 제작 소식은 출연진도 간절히 바라던 일이었다. 주연 임시완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즌2 제작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지난 2024년 JTBC '뉴스룸'에 출연해서도 "시즌2를 열렬히 원한다"고 적극적으로 밝혔으며, 이명우 감독을 향해 "감독님! 너무 기다리고 시간을 지체하면 '소년시대'가 아니라 '청년시대'가 된다"며 충청도 사투리로 "늙어 죽겄슈~ 노년시대 찍으면 되겠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소년시대'에서 활약한 임시완과 이선빈 / 쿠팡플레이
'소년시대'에서 활약한 임시완과 이선빈 / 쿠팡플레이

이명우 감독은 시즌1 캐스팅 당시 신인 배우 위주로 구성하기 위해 7개월을 공들였다고 회상한 바 있다. 시즌2 출연진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2026년 상반기 촬영 시작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한편 '소년시대' 시즌1은 현재 쿠팡플레이에서 와우 회원뿐 아니라 일반 회원도 전 회차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쿠팡플레이 Coupang Play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