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RISE사업단, ‘G-RISE 역량강화 아카데미’ 운영

2026-02-11 02:05

인문 특강과 지역문화 체험, 세대 공감 활동, 역사문화 현장학습 등 진행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정제평)은 2월 7일부터 8일까지 1박 2일간 여수에서 광주 지역민 50명을 대상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G-RISE 역량강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민의 문화 소양 증진과 지역 정체성 강화를 목표로 기획된 인문·문화 기반 체험형 교육으로, 인문 특강과 지역문화 체험, 세대 공감 활동, 역사문화 현장학습 등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에는 호남대학교 소속 교수진과 전문 강사가 참여해 인문학 특강과 문화 체험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참가자들은 여수 일원의 주요 문화·역사 자원을 중심으로 한 현장 학습을 통해 이론과 체험을 연계한 교육에 참여했다. 특히 다양한 연령대의 지역민이 함께 어우러져 소통하고 교류하는 시간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다.

아울러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참가자 만족도 조사와 소감 공유 시간을 마련해,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지역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호남대학교 G-RISE 공유대학 책임교수인 강현주 교수는 “이번 아카데미는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지역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평생학습 모델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