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 AI교양대학 강현주 교수가 AI 기반 교양교육 혁신과 융합전공 및 기초교양 교육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강현주 교수(AI교양대학 학부장)은 2020년 3월부터 현재까지 교양학부 및 융합학부 학부장으로 재직하며, AI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교양교육의 질 제고와 융합교육 활성화를 이끌어 왔다. 특히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산업 수요를 반영한 AI 교양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기초교양학문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또한 자유전공학부장으로서 전공자율선택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전공을 자율적으로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비교과 프로그램과 멘토링 체계를 구축해 전공 선택의 질적 향상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과 학습 만족도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아울러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위원 및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며, 사업의 기획부터 운영·평가 전 과정에 참여해 교육혁신 분야 주요 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 AI 기반 융합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고도화, 학습자 지원 체계 강화 등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성과 창출에 힘써왔다.
이와 함께 지역 대학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교양협의체 추진을 주도하며 공동 교양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 노하우 공유를 통해 지역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했다.
강현주 학부장은 “AI를 기반으로 한 교양교육 혁신은 대학 교육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