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천만 넘을까…개봉도 전에 10만 관객 뚫고 예매율 1위 싹쓸이한 '한국 영화'

2026-02-02 15:39

개봉 이틀 전 10만 명 예매, 올해 첫 천만 영화 될까?

장항준 감독의 신작 '왕과 사는 남자'가 개봉을 이틀 앞두고 벌써 1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모으며 올해 첫 천만 영화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2일 오후 1시 50분 예매 관객 10만 명을 돌파한 이 작품은 현재 압도적인 예매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예고편 캡처 / ㈜쇼박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예고편 캡처 / ㈜쇼박스

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 결과, 이날 오후 2시 기준 '왕과 사는 남자'는 10만 218명이 표를 끊으며 예매율 26.4%를 기록했다. 2위 '휴민트', 3위 '넘버원', 4위 '노 머시: 90분', 5위 '폭풍의 언덕' 등 기대작들을 모두 제치고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왕과 사는 남자'는 1457년 청령포를 배경으로 한다. 마을의 부흥을 위해 유배지가 되길 자처한 마을 촌장과 왕좌에서 내쳐져 유배 온 어린 선왕의 만남을 그린다. 한국 영화로는 처음으로 단종의 숨은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조선 제6대 왕 단종은 12세 나이로 왕위에 올랐으나 수양대군에 의해 왕권을 잃고 청령포에 유배되어 생을 마친 비운의 군주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주연 배우 박지훈과 유해진 / ㈜쇼박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주연 배우 박지훈과 유해진 / ㈜쇼박스

유해진, 박지훈, 유지태, 전미도, 박지환, 이준혁, 안재홍 등 화려한 배우진이 포진했다. 유해진은 광천골 촌장 엄흥도로, 박지훈은 어린 선왕 이홍위 역을 맡았다. 유지태는 한명회, 전미도는 궁녀 매화, 김민은 엄흥도의 아들 태산, 이준혁은 금성대군을 연기한다.

투자액은 대략 105억 원 규모다. 이에 따른 손익분기점은 260만 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이 기준을 넘긴 작품이 단 10편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왕과 사는 남자'의 흥행 성적에 업계 시선이 집중된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촬영 중인 장항준 감독과 배우 유지태 / ㈜쇼박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촬영 중인 장항준 감독과 배우 유지태 / ㈜쇼박스

장항준 감독은 최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이동진 평론가로부터 받은 문자를 공개했다. 예고편에서 그는 "처음 쏟아지는 호평"이라며 "이동진 평론가님이 '이 작품으로 감독님이 많은 것을 누리실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오네요. 미리 축하드려요'라고 문자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재석이한테 나도 이제 성공하는 건가 했더니 침착하자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유재석은 "영화를 보다가 이분들은 어떻게 다 캐스팅 했지 싶었다"고 반응했다. 장항준 감독은 "영화하면서 이렇게 긴장한 적이 없다"며 "거장이 원래 이런 거냐"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시사회를 통해 작품을 먼저 본 배우와 감독들의 극찬도 이어지고 있다. 박서준은 "큰 재미와 깊은 울림이 있는 영화다. 관객분들이 극장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유연석은 "설에 온 가족이 웃고 눈물지으며 감상할 수 있는 영화다"라고 평했다. 이준익 감독은 "오랜만에 가슴이 뭉클했다. 최근에 몇 년 동안 재미있는 영화는 많이 봤지만 이렇게 뭉클한 영화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욱 교수는 "장항준 감독의 인생작이 될 듯하다"라고, 윤종신은 "장항준+유해진 두 사람의 오랜 인연이 '왕과 사는 남자'로 결실을 맺게 되는구나. 감동!"이라고 전했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스틸컷 / ㈜쇼박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스틸컷 / ㈜쇼박스

일반 관객들의 반응도 뜨겁다. 최근 제작사가 공개한 리액션 예고편에는 극장에서 눈물을 쏟는 관객들 모습이 담겼다. 한 관객은 "배우들이 서로에게 진심으로 교감했다는 게 느껴지는 영화"라고 했다. 다른 관객은 "2시간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박지훈 연기는 감탄만 나오고 다른 배우들도 연기력 미쳤음…"이라고 평했다. "유해진, 박지훈 케미 미쳤다! 후반부엔 폭풍눈물, 이게 바로 역대급 사극"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특히 천만 관객 돌파에 대한 기대감을 담은 댓글들이 눈에 띄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보세요. 이게 올해의 천만 영화입니다", "간만에 천만 각 보이는 영화", "영화계가 아무리 어려워도 이건 무조건 손익분기점은 넘겠다", "예고편만 봐도 눈물 남...천만 가즈아!!!" 등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제작사는 최근 촬영장 비하인드 스틸을 공개했다. 유해진이 스태프를 도와 장비를 옮기는 모습, 박지훈이 단종 캐릭터에 몰입한 표정, 유지태가 장항준 감독과 함께 포착된 장면 등이 담겼다. 전미도의 섬세한 연기 준비 과정도 눈에 띈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비하인드 스틸컷 / ㈜쇼박스
영화 '왕과 사는 남자' 비하인드 스틸컷 / ㈜쇼박스

117분 러닝타임에 12세 관람가 등급을 받은 영화 '왕과 사는 남자'는 설 연휴를 앞둔 2월 4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유튜브, 쇼박스 SHOWBOX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