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이틀 만에 난리 났다… 부산 여행 검색량이 무려 2375% 뛴 '이유'

2026-01-22 10:08

'투어 투어리즘(Tour Tourism)’ 트렌드와 일치

방탄소년단(BTS)이 약 4년 만에 월드투어 재개 발표를 한 가운데, 불과 이틀 만에 서울과 부산을 향한 여행 검색량이 폭증했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이미지.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이미지.

지난 21일 호텔스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3일 월드투어 일정이 발표된 후 48시간 동안 한국행 인바운드 여행 검색량이 급증했다. 서울 검색량은 투어 발표 직전 주 대비 155% 늘었다. 또 공연이 단 2회만 예정된 부산은 2375% 증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400%)에서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어 대만(260%), 홍콩(170%), 미국(95%) 순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부산의 경우 일본발 검색량이 1만545% 폭증했다.

이러한 형태는 앞서 호텔스닷컴의 언팩 ’24 (Unpack ’24) 여행 전망 보고서에서 확인된 ‘투어 투어리즘(Tour Tourism)’ 트렌드와 일치한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라이브 공연 일정에 맞춰 여행을 계획하는 경향을 뜻한다.

◈ 도시 전체가 'BTS 시티'로 변한 라스베이거스

라스베이거스. / 픽사베이
라스베이거스. / 픽사베이

2022년 4월 BTS의 네 번째 월드투어 'Permission to Dance on Stage'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다. 당시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단순한 콘서트를 넘어 도시 전체를 'BTS 시티'로 만드는 ‘더 시티(THE CITY)’ 프로젝트를 꾸몄다.

얼리전트 스타디움. / 유튜브 ' 주술사TV'
얼리전트 스타디움. / 유튜브 ' 주술사TV'

콘서트가 열리는 얼리전트 스타디움을 시작으로 약 5km에 걸쳐 라스베이거스 중심부인 스트립 지역 인근까지 도시 곳곳에서 콘서트 플레이 파크가 마련됐다. 공연이 열린 얼리전트 스타디움은 2020년 7월에 문을 열었다. NFL(미국 프로 미식축구) 팀인 '오클랜드 레이더스'가 라스베이거스로 연고지를 아전하며 홈구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어졌다.

건설 비용은 무려 약 19억 달러로, 한화 약 2조 5000억 원이 투입됐다. 이는 건설 당시 전 세계 경기장 건설 비용 중 두 번째로 높은 금액이었다.

경기장 외관은 검은색 유리로 덮여 있으며, 미래지향적이고 압도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사막 기후인 라스베이거스의 뜨거운 열기를 고려한 밀폐형 실내 경기장으로 설계됐다.

벨라지오 분수. / 픽사베이
벨라지오 분수. / 픽사베이

라스베이거스의 명물로 꼽히는 벨라지오 분수 쇼도 방탄소년단 특집으로 꾸며졌다. 벨라지오 호텔 앞 호수에서 펼쳐지는 이 쇼는 세계 3대 분수 쇼로 알려졌다. 높이 약 140m까지 솟구치는 물줄기와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져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주로 클래식이나 유명 팝송 위주로 운영돼 왔으며, K-팝 아티스트의 단독 테마곡이 선정된 것은 이례적이다. 특집으로 꾸며진 분수 쇼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와 '버터'가 울려 퍼졌다.

구글지도, 벨라지오 분수

◈ 4년 만에 서울·부산서 열리는 월드투어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 9일 경기도 고양시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북미와 남미 등 총 23개국 79회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부산 공연은 오는 6월 12~13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장소는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연제구에 위치한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은 2001년 9월 개장했다. 좌석 5만3769석으로 스탠드석까지 하면 최대 8만 석이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무대 설치로 인해 일부 좌석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5만~5만5000명 가량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 / 뉴스1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 / 뉴스1

해당 경기장은 2002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월드컵 본선 사상 첫 승리를 거둔 역사적인 장소다. 또 2002 부산 아시안 게임 당시 개회식과 폐회식, 육상 경기가 열렸던 메인 스타디움이었다. 48개의 기둥이 지붕 케이블을 지지하는 반개방형 돔 구조이며, 2020년 마이삭 등 태풍으로 인해 지붕 막 일부가 파손돼 보수 작업이 진행되기도 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3월 말 광화문광장에서 완전체 컴백 공연을 진행할 전망이다. 서울시와 국가유산청, 하이브 등에 따르면 이번 공연은 월드투어에 앞서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완전체 무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공연은 오는 3월 말 하루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관람 인원은 사전 신청을 받아 1만5000~2만 명 규모로 제한할 계획이다.

구글지도, 부산주아시아드경기장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