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선관위, 평생교육 박람회서 지방선거 홍보…생활 속 주권의식 확산

2026-01-19 12:40

모의투표·민주시민 체험으로 투표 절차 이해 도와
전 세대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지방선거 관심 제고

세종시선관위, 평생교육 박람회서 지방선거 홍보 / 세종시선관위
세종시선관위, 평생교육 박람회서 지방선거 홍보 / 세종시선관위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의 주권의식을 높이기 위한 체험형 홍보가 세종에서 진행됐다. 선거를 일상 속에서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평생교육원에서 열린 ‘2026 평생교육 박람회형 홍보·체험관’ 행사와 연계해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홍보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

세종시선관위는 현장에서 홍보·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모의투표 체험을 통한 투표 절차 이해 ▲투표의 의미를 돌아보는 ‘투표는 ○○다’ 캠페인 ▲민주시민 보드게임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상영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가족 단위 방문객과 청소년, 성인까지 다양한 세대가 체험에 참여하며 선거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접했다.

선관위는 특히 실제 투표 과정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모의투표 프로그램을 통해, 첫 투표를 앞둔 청소년과 선거 경험이 적은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보드게임과 영상 콘텐츠는 민주주의와 선거의 가치를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종시선관위 관계자는 “평생교육 박람회를 찾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선거의 의미와 민주주의 가치를 알릴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에서 선거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홍보는 선거를 특정 시기의 정치 행위가 아닌, 일상적 시민 참여로 인식하도록 돕는 시도로 평가된다. 선관위는 향후에도 지역 행사와 연계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유권자 교육과 주권의식 확산을 이어갈 계획이다.

home 양완영 기자 top0322@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