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초초호화' 라인업…미친 캐스팅이라고 난리 난 '한국 영화' 정체

2026-01-17 07:30

2026년 크랭크인 목표로 프리 프로덕션 중인 한국 영화

한국 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조합이 성사됐다.

배우 구교환. 구교환 최근 흥행작 '탈주' 스틸컷.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 구교환. 구교환 최근 흥행작 '탈주' 스틸컷.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 송강호. 송강호 최신작 '1승' 스틸컷. / 콘텐츠지오 제공
배우 송강호. 송강호 최신작 '1승' 스틸컷. / 콘텐츠지오 제공

영화 ‘핸섬가이즈’로 흥행과 작품성을 동시에 입증한 남동협 감독의 차기작 ‘정원사들’(가제)에 배우 송강호, 구교환, 송승헌, 이광수, 신현빈, 이재인이 출연을 확정했다는 소식이 14일 전해졌다. 제작은 하이브미디어코프가 맡는다.

‘정원사들’은 화초 키우기가 유일한 취미인 식집사 공무원이 동네의 사고뭉치와 손잡고 원예 사업에 뛰어들면서, 조용하던 마을이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과정을 그린다. 소소한 일상에서 출발해 사건 규모가 확장되는 구조다. 설정만 놓고 보면 생활 코미디에 가깝지만, 인물 구성과 제작진 이력은 장르적 변주 가능성을 넓힌다.

남동협 감독. / 뉴스1
남동협 감독. / 뉴스1

가장 먼저 합류 소식이 전해졌던 송강호는 중심축을 담당한다. 여기에 구교환이 김문호 역으로 호흡을 맞춘다. 김문호는 등장하는 곳마다 사건을 몰고 다니는 동네 트러블메이커다. ‘D.P.’, ‘모가디슈’, ‘탈주’ 등에서 독자적인 캐릭터 구축력을 보여온 구교환의 연기 결이 송강호와 어떻게 충돌하는지가 서사의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송승헌은 한때 대중적 인기를 누렸으나 특정 사건 이후 급전직하한 스타 한청용으로 분한다. 최근 영화 ‘히든페이스’와 드라마 ‘금쪽같은 내 스타’에서 서로 다른 결의 캐릭터를 오간 그가 이번 작품에서 어떤 선택을 내리는지가 인물 관계의 균형을 좌우한다. 몰락한 스타라는 설정은 극 중 원예 사업과도 직접적으로 맞물린다.

이광수는 복권방을 운영하며 원예 사업의 유통을 담당하는 송사장 역을 맡았다. 예능과 드라마, 영화를 오가며 생활 밀착형 캐릭터를 축적해온 그의 이력이 극의 리듬을 조절하는 역할로 연결된다. 사업의 현실적인 흐름을 담당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사건의 확산 구간마다 등장 빈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신현빈은 위험한 비밀을 품은 레스토랑 주인 강미애로 등장한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재벌집 막내아들’, ‘슬기로운 의사생활’ 등을 통해 선과 악의 경계를 넘나든 경험이 이번 캐릭터에 그대로 적용된다. 사업가로서의 냉정함과 사적인 선택 사이의 간극이 갈등의 또 다른 축을 형성한다.

이재인은 주인공 영일의 딸 최은수 역으로 특별 출연한다. ‘콘크리트 마켓’, ‘하이파이브’ 등에서 축적한 존재감이 가족 서사를 보강하는 장치로 활용된다. 세대 간 시선 차이는 원예 사업이라는 소재를 현재적 맥락으로 끌어오는 역할을 한다.

다음은 영화 '정원사'(가제) 출연 배우들 쟁쟁한 라인업이다. (움짤)

뉴스1 사진 활용해 제작한 '정원사(가제)' 출연자 라인업 움짤.
뉴스1 사진 활용해 제작한 '정원사(가제)' 출연자 라인업 움짤.

연출을 맡은 남 감독은 ‘핸섬가이즈’로 오컬트와 코미디를 결합한 연출로 다수의 국내외 영화제에서 수상 이력을 쌓았다. 이번 작품 역시 코미디를 기본으로 하되, 인물 간 이해관계가 촘촘히 맞물리는 구조다. 촬영은 ‘기생충’, ‘설국열차’,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를 맡았던 홍경표 촬영감독이 합류해 시각적 완성도를 책임진다.

제작사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서울의 봄’, ‘남산의 부장들’, ‘내부자들’, ‘메이드 인 코리아’ 등 굵직한 작품을 통해 제작 안정성을 입증해왔다. 남 감독과는 ‘핸섬가이즈’에 이어 두 번째 협업이다. 이는 기획 단계부터 제작 방식이 비교적 명확히 공유됐음을 의미한다.

'정원사들'(가제) 개봉 시기와 배급 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캐스팅과 제작진 구성이 공개된 시점부터 산업 내부에서는 중형 이상 규모의 상업 영화로 분류하고 있다.

이 작품은 현재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 있으며 2026년 크랭크인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남동협 감독의 흥행작 '핸섬가이즈' 영상. / 유튜브, Disney Plus Korea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