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장벽은 없다"~부산발 스타트업 '월드다가치', 글로벌 1,000만 유저 사냥 나선다

2026-01-11 09:23

10일 부산서 '2026 비전 선포식'… "올해가 글로벌 제패 원년"
출시 넉 달 만에 121개국 홀렸다… 'K-번역 앱'의 무서운 질주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부산에 뿌리를 둔 토종 IT 기업이 전 세계 17억 이동 인구의 '입'과 '귀'가 되겠다는 당찬 출사표를 던졌다.

㈜월드다가치는 지난 10일 부산 수영구 호메르스호텔에서 임직원과 내외빈 150여 명이 집결한 가운데 ‘2026년 워크숍’을 개최했다.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월드다가치
㈜월드다가치는 지난 10일 부산 수영구 호메르스호텔에서 임직원과 내외빈 150여 명이 집결한 가운데 ‘2026년 워크숍’을 개최했다.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월드다가치

외국인 전용 소통 플랫폼 '다가치'를 운영하는 ㈜월드다가치(대표 권해석)가 2026년을 글로벌 확장의 해로 선포하고 '텐밀리언(1,000만) 다운로드' 달성을 향한 공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부산 호메르스호텔서 '비전 2026' 선포… "올해가 세계 제패 원년"

㈜월드다가치는 지난 10일 부산 수영구 호메르스호텔에서 임직원과 내외빈 150여 명이 집결한 가운데 ‘2026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단순한 신년회를 넘어, 지역 스타트업의 한계를 깨고 글로벌 유니콘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자리였다.

현장에는 권해석 대표를 필두로 전국 지사장과 임직원들이 자리를 메웠으며, 손영신 부산일보 대표이사, '블랑카'로 유명한 개그맨 정철규, 강선희 김해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장 등 각계 유력 인사들이 참석해 월드다가치의 새로운 도전에 힘을 실었다.

#출시 4개월 만에 '잭팟'… 121개국 홀린 '소통의 마법'

이날 워크숍의 화두는 단연 자사 애플리케이션 '다가치'의 파죽지세 성장이었다. 지난 8월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 앱은 출시 불과 4개월 만에 10만 다운로드라는 고지를 점령했다.

놀라운 점은 확장 속도다. 특별한 해외 마케팅 없이도 전 세계 121개국 유저들이 앱을 다운로드하며 '글로벌 필수템'으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현재 국내 15개, 해외 5개국 8개 센터를 거점으로 16개 국어 자동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언어 장벽을 허물고 있다는 평가다.

#"인니부터 유럽까지"… 전 세계에 깃발 꽂는다, 목표는 '텐밀리언'

권해석 대표는 이날 2026년 청사진으로 '글로벌 1,000만 다운로드'라는 파격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에만 10개의 거점을 신설하는 등 올해 안에 전 세계 20개국에 50개 센터를 구축하겠다는 구체적인 로드맵도 공개했다.

권해석 대표가 인사말을 학 ㅗ있다.
권해석 대표가 인사말을 학 ㅗ있다.

권 대표는 "연간 17억 5,000만 명이 국경을 넘나드는 '대이동의 시대'에 소통은 생존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라며 "'다가치'는 단순한 번역 도구를 넘어 전 세계인이 소통하는 글로벌 표준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체류 외국인 300만 시장을 넘어 전 세계 80억 인구를 타깃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함께 뛴 주역들에 박수를"… 국적 넘나든 축제의 장

회사의 성장을 견인한 주역들을 위한 시상식도 열렸다. 영예의 대상은 이대길 호남지사장이 차지했으며, 전계석 상무와 김재금 대외협력이사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이날 시상식은 '글로벌 기업'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줬다. 세네갈의 디아리, 우즈베키스탄의 리안나, 베트남의 판 푸꾸옥 등 외국인 유학생들이 서포터즈상을 수상하며 무대에 올랐다. 국적과 인종을 초월해 '소통'이라는 가치 아래 하나 된 모습은 참석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외국인들의 생생한 한국 생활 체험기와 이민 정책 흐름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며, 다문화 시대 IT 기업이 나아가야 할 사회적 방향성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주요 수상자 명단

• 대상: 이대길(호남지사장)

• 최우수상: 전계석(상무), 김재금(대외협력이사)

• 플랫폼 대상: 이대길(호남지사장)

• 플랫폼 최우수상: 이시영(분당센터장), 정인태(경남센터장)

• 서포터즈상: 디아리(세네갈), 리안나(우즈베키스탄), 판 푸꾸옥(베트남)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