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예산, 내가 직접 설계해요!”~보성군, 주민참여예산 연중 공모

2026-01-09 11:37

2027년도 예산 반영…제안만 해도 ‘보성사랑상품권’ 인센티브 지급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이 ‘내가 직접 설계하는 우리 동네 예산’을 만들기 위해, 2027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중 상시 접수한다.

‘내가 직접 설계하는 우리 동네 예산’을 주제로 한 보성군 주민참여예산 공모 . 보성군은 2027년도 예산에 반영할 주민 제안을 연중 접수한다.
‘내가 직접 설계하는 우리 동네 예산’을 주제로 한 보성군 주민참여예산 공모 . 보성군은 2027년도 예산에 반영할 주민 제안을 연중 접수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직접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보성군은 더 폭넓은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공모 기간을 연중 상시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보성군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보성군에 소재한 사업체의 대표자와 임직원도 제안 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올해는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제안서를 제출하는 모든 참여자에게 ‘보성사랑상품권’을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또한, 제안한 사업이 최종 예산안에 반영될 경우, 부서 검토와 주민 투표 결과에 따라 별도의 추가 인센티브도 차등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은 보성군 누리집(홈페이지) 내 ‘예산편성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군청 기획예산실 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서면으로 제출하면 된다.

보성군은 ▲주민 생활 편익 증진 및 불편 해소 사업 ▲다수 주민이 혜택을 받는 공공성 있는 사업 ▲문화·관광,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예산에 반영할 방침이다.

접수된 제안은 담당 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주민 설문조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7년도 본예산에 최종 반영된다. (※ 단, 2026년 10월 1일 이후 접수 건은 2028년도 예산 검토)

군 관계자는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이 더 편리하고 활기차게 변화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