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화려한 사막 도시, 두바이 2부에서는 마르뭄 사막 보존 지구를 향하여 떠난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세계테마기행'은 각기 다른 여행자들이 세계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매주 새로운 나라와 도시를 탐험하며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 풍경, 랜드마크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 사막의 숨은 보석, 하타
아랍에미리트 최대의 ‘울타리 없는 자연 보호 구역’, 알 마르뭄 사막 보존 지구(Al Marmoom Desert Conservation Reserve)를 찾아간다. 사막 생태계 보존과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엄격히 관리되는 이 사막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과 광활함을 자랑한다.
사막이 있어서 경험 가능한 장소가 있다. 바로, 겨울에만 팝업 형태로 운영하는 사막 카페다. 드넓은 사막 한복판의 카페에서 색다른 시간을 즐기고 해 질 녘엔 모래 바다의 신비로운 석양빛에 녹아든다.
여정은 사막 도시인 두바이에서 보기 힘든 돌산으로 둘러싸인 산악 지대, 하타(Hatta)로 이어진다. 하타에서 첫 번째로 도전하는 하이킹, 목적지는 해발 약 450m 지점에 세워진 하타 사인(Hatta Sign, 글자 높이 19.28m)이다. 오르는 길 내내 펼쳐지는 돌산의 다채로운 색과 풍경을 만끽한다.
하타 지역은 두바이의 대표적인 농업지대다. 폭우에만 물길이 생기는 마른 계곡인 와디(Wadi) 지형으로, 물 관리가 필요한 곳. 물 관리와 공급을 위해 건설한 하타 댐은 사람과 자연이 함께 만든 에메랄드빛 풍경을 자랑한다.
이곳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리는 중인데. 바로 두바이 피트니스 챌린지(Dubai Fitness Challenge: DFC)다. 두바이에서 열리는 글로벌 건강 캠페인으로, 30일 동안 하루 30분씩 운동하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원하는 운동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DFC에 참여해, 하타 댐에서 카약을 즐기며 도전과 운동의 즐거움을 만끽한다.

운동을 즐긴 후 찾아온 하타산의 숙소에서는 바비큐를 즐긴다. 병아리콩과 올리브유 등을 활용한 요리인 후무스(Hummus)와 마늘 소스 툼(Toum), 신선한 샐러드를 곁들여 두바이식 바비큐 한 상을 즐긴다.
하타의 전통 산악 마을의 문화를 만날 수 있는 하타 헤리티지 빌리지(Hatta Heritage Village)에서는 전통 수로 팔라즈(Falaj)를 탐험한다. 비가 내리지 않는 계절에도 농업을 가능하게 해주었던 전통 관개 수로 팔라즈. 지하 수로 안으로 직접 들어가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모아, 온 마을과 나누었던 옛사람들의 지혜를 배워본다.
EBS1 '세계테마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목 오후 8시 40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테마기행은 다시보기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www.ebs.co.kr 에서 편하게 세계테마기행을 다시 볼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