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허가, 이제 전문가에게 공짜로 물어보세요”~함평군, 건축사 무료 상담실 ‘문 활짝’

2026-01-08 14:55

지역 건축사 6명 재능기부로 운영…복잡한 건축 민원 ‘원스톱 해결’ 기대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전남 함평군이 군민들의 복잡하고 어려운 건축 관련 고민을 한자리에서 해결하기 위해, 현직 건축사가 직접 상담해주는 ‘건축 민원 무료 상담실’ 운영을 시작했다.

함평군청 민원봉사과에 새롭게 문을 연 ‘건축 민원 무료 상담실’에서 지역 건축사가 민원인에게 건축 허가 절차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함평군청 민원봉사과에 새롭게 문을 연 ‘건축 민원 무료 상담실’에서 지역 건축사가 민원인에게 건축 허가 절차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함평군은 8일, 전문 지식 부족으로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을 돕고, 만족도 높은 건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 무료 상담실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실은 특히, 지역에서 활동하는 실무 경험이 풍부한 건축사 6명의 재능 기부로 운영돼, 군민들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상담 분야는 ▲건축 허가·신고 절차 ▲건축물대장 관련 업무 등 민원 발생이 잦은 분야부터 건축법 전반에 걸친 궁금증까지 폭넓게 다룬다.

건축 민원 무료 상담실은 군청 민원봉사과 내에 마련됐으며, 매월 둘째, 넷째 주 평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방문하여 상담받을 수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군민들께서 느끼는 불편 사항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함께하는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고객이 만족하는 건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