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종영인데…‘시즌2’ 떡밥 회수 조짐에 난리 난 ‘최고 18.5%’ 한국 드라마

2026-01-09 07:30

김도기의 돌연한 잠적, 무지개 다크히어로즈의 김도기 찾기 작전 시작
시즌2 미해결 떡밥과 군부대 에피소드의 연결, 최종 반전 예고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3’가 종영을 단 하루 앞두고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시선을 강하게 끌어당기고 있다. 이제훈이 연기하는 김도기의 돌연한 잠적, 그리고 이를 쫓는 ‘무지개 다크히어로즈’의 움직임이 맞물리며 마지막 서사의 방향을 둘러싼 궁금증이 최고조에 달했다.

SBS '모범택시2' 최종회 떡밥 회수하나? / SBS
SBS '모범택시2' 최종회 떡밥 회수하나? / SBS

지난 14회 방송에서 '모범택시3’는 전국 기준 최고 시청률 18.5%, 수도권 15.1%를 기록하며 토요 미니시리즈는 물론 동시간대 전체 1위를 석권했다. 특히 2049 시청률은 최고 5.75%까지 치솟으며 새해 전체 방송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종영을 앞둔 시점에서도 오히려 화제성과 시청률이 동반 상승하는 보기 드문 흐름이다.

여기에 1월 1주차 펀덱스 화제성 조사에서 TV-OTT 드라마 부문 1위, 출연자 화제성 1위까지 동시에 차지하며 수치와 관심도를 모두 장악했다. 단순한 흥행을 넘어 ‘이야기가 어디로 향하는가’에 대한 집단적 궁금증이 시청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종회까지 단 2회 남은 '모범택시3' / SBS
최종회까지 단 2회 남은 '모범택시3' / SBS

오는 9일 방송되는 15회에서는 군부대를 배경으로 한 ‘무지개 다크히어로즈’의 마지막 복수 대행 설계가 펼쳐진다. 특히 무지개운수 입사 전 특수부대 장교였던 김도기가 부대 복귀를 신청한 뒤 홀연히 사라지며 극의 긴장감을 단숨에 끌어올렸다. 사라진 김도기의 행적을 추적하기 위해 장대표, 고은, 최주임, 박주임이 본격적인 ‘김도기 찾기’ 작전에 돌입하는 모습이 예고돼 결말을 향한 서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공개된 스틸에서는 김도기의 부재 앞에서 각기 다른 감정을 드러내는 ‘무지개 다크히어로즈’의 표정이 담겼다. 장대표의 굳은 얼굴, 고은과 최주임의 불안한 시선은 팀의 중심이었던 김도기의 존재감이 얼마나 컸는지를 다시금 환기시킨다.

15회 선공개 스틸 / SBS
15회 선공개 스틸 / SBS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인물은 박주임이다. 김도기를 찾겠다는 일념으로 재입대까지 감행한 박주임의 선택은 웃음을 자아내는 동시에 시리즈 특유의 팀플레이 정서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멀끔한 군복 차림으로 재입대한 박주임이 곧 군용 트럭 밑을 기어가는 장면은 이번 에피소드가 단순한 잠입극이 아닌 또 하나의 ‘몸을 던진 복수 설계’임을 암시한다.

무엇보다 시청자들의 관심은 시즌 2 엔딩과의 연결 여부에 쏠려 있다. 시즌 2 마지막 회에서 문채원이 여군 중위로 등장했고, 군내 성폭력과 2차 가해를 다룬 뉴스 장면 이후 김도기와 의미심장한 인사를 나누는 장면은 오랫동안 미해결 떡밥으로 남아 있었다. 시즌 3 최종 국면이 군부대 에피소드로 향하면서, 해당 설정이 어떤 방식으로든 다시 언급되거나 연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모범택시' 시즌2 김도기 장면 / SBS
'모범택시' 시즌2 김도기 장면 / SBS

선공개 영상 이후 온라인 반응은 폭발적이다. “복귀를 왜 신청해”, “‘복귀 신청합니다’ 나 왜 울컥해”, “이번 시즌으로 끝나면 진짜....”, “진짜 모범택시 시즌 4 나왔으면 좋겠어요 어떻게 벌써 마지막이야.. 김도기 없이 어떻게 버텨ㅠㅠ”, “당장 시즌 4 제작하세요 제발”, “모범택시 시리즈는 회차마다 레전드냐”, “이번 에피소드는 부캐가 아니라 본캐 도기다 너무 기대된다”, “시즌 2 마지막화 예고편이랑 이어지네요”, “군대 에피소드...시즌 2 마지막부터 줄곧 기다려왔다고”, “시즌 2 마지막이랑 이어지는 거 아니겠지?” 등 반응까지 이어지며, 결말과 동시에 다음 시즌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시즌2 엔딩 장면과 맞물릴까? / SBS
시즌2 엔딩 장면과 맞물릴까? / SBS

모범택시 시리즈는 시즌 1 최고 16.0%, 시즌 2 최고 21.0%를 기록하며 SBS 대표 간판 드라마로 자리매김했다. 시즌 3 역시 비교의 부담 속에서 출발했지만, 4회 만에 두 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안정적인 상승세를 이어왔다. 특히 SBS 금토드라마 최고 시청률이 종전의 '보물섬’이 기록했던 15.4%였던 상황에서 기록한 18.5%는 현재 시리즈의 체급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수치다.

그 중심에는 이제훈의 존재가 있다. 김도기라는 캐릭터를 통해 세계관을 이끄는 중심축 역할은 물론, 확장된 부캐 연기와 단독 액션 시퀀스로 극의 몰입도를 끌어올렸다.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과의 팀워크 역시 시즌을 거듭할수록 더욱 견고해졌다는 평가다.

최종회 앞두고 '시즌4' 요청 폭주 / SBS
최종회 앞두고 '시즌4' 요청 폭주 / SBS

이제 '모범택시3’에게 남은 시간은 단 2회. 마지막 두 회에서 사라진 김도기의 선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즌 2에서 던져졌던 떡밥이 어떤 방식으로든 회수될지, 그리고 시리즈의 다음 행보를 암시하는 엔딩이 등장할지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3’ 15회는 오는 9일 밤 9시 50분 방송된다.

유튜브, SBS Catch
home 김희은 기자 1127kh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