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21.9% 찍고 싹쓸이…KBS 연기대상서 무려 '11관왕' 차지한 한국 드라마

2026-01-01 10:36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안재욱, 엄지원 공동 대상

주말드라마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가 '2025 KBS 연기대상'에서 11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극을 전면에서 이끌어간 배우 안재욱과 엄지원은 공동 대상을 수상했다.

'2025 KBS 연기대상' 대상 시상 일부 장면. / 유튜브 'KBS Drama'
'2025 KBS 연기대상' 대상 시상 일부 장면. / 유튜브 'KBS Drama'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홀에서 '2025 KBS 연기대상'이 개최됐다.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는 신인상과 작가상, 베스트커플상, 조연상, 우수상, 대상 등 6개 부문에서 총 11개의 트로피를 거머쥐는 영광을 얻었다.

지난해 2월부터 8월까지 방영한 54부작 주말드라마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는 오랜 전통의 양조장 독수리술도가의 개성 만점 5형제와 결혼 열흘 만에 남편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졸지에 가장이 된 맏형수가 빚어내는 잘 익은 가족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배우 안재욱과 엄지원을 비롯해 최대철, 김동완, 윤박, 이석기, 박준금, 최병모, 배해선, 김준배, 박효주, 유인영 등이 출연했다. 닐슨코리아 집계에 따르면 이 작품은 최고 시청률 21.9%(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드라마로 대상을 수상한 안재욱과 엄지원은 각각 한동석, 마광숙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KBS 연기대상에서 공동 대상이 나온 것은 역대 6번째다. 같은 작품에서 공동 대상이 배출된 것은 두 번째로, 2016년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송혜교 이후 9년 만의 일이다.

'2025 KBS 연기대상' 대상 시상 일부 장면. / 유튜브 'KBS Drama'
'2025 KBS 연기대상' 대상 시상 일부 장면. / 유튜브 'KBS Drama'

안재욱은 수상 소감에서 "대상은 나와 인연이 없는 상인가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이런 날이 온다"고 운을 떼며 "이 상이 가진 무게감과 책임감을 신중하게 받아들이는 배우가 되겠다"고 말했다. 엄지원도 "시청자들께 감동을 주고, 마음을 움직이는 연기를 하고 싶다. 생각보다 트로피가 무거운데, 대상 무게를 알고 진심을 전하는 배우로 성장하겠다"고 다짐했다.

두 사람은 고 이순재를 언급하며 그리움을 담아 추모했다. 안재욱은 "지난해 선생님의 수상소감을 들으며 많은 걸 느꼈다. 오랜 시간 연기 생활을 하신 선생님도 저렇게 겸손한 자세로 고마워하시는데, 내 그릇은 너무 작다고 느꼈다"며 "(전년도 수상자인)선생님이 대상을 직접 전달해 주셨으면 더할 나위 없이 감동이었을 텐데 많이 아쉽고 그립다"고 전했다.

엄지원은 "드라마 '무자식 상팔자'에서 제 할아버지가 이순재 선생님이셨다. 당시 선생님의 연기를 보면서 제겐 또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되는 시간이었다"고 추억을 떠올리며 눈물 흘렸다. 이어 엄지원은 "이순재 선생님을 비롯해 저에게 선생님들은 큰 스승이셨다"며 감사를 표했다.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포스터. / KBS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포스터. / KBS

이하 2025 KBS 연기대상 수상자(작)

▲대상 = 안재욱, 엄지원(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최우수상 여자 = 이영애(은수 좋은 날), 이태란(화려한 날들)

▲최우수상 남자 = 김영광(은수 좋은 날)

▲미니시리즈 우수상 여자 = 서현(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정지소(수상한 그녀)

▲미니시리즈 우수상 남자 = 옥택연(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이준영(24시 헬스클럽)

▲장편드라마 우수상 여자 = 유인영(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정인선(화려한 날들)

▲장편드라마 우수상 남자 = 윤박(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정일우(화려한 날들)

▲일일드라마 우수상 여자 = 함은정(여왕의 집)

▲일일드라마 우수상 남자 = 박상면(대운을 잡아라), 박윤재(여왕의 집)

▲조연상 여자 = 박준금(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조연상 남자 = 김동완(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베스트커플상 = 안재욱, 엄지원(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이준영, 정은지(24시 헬스클럽) 정인선, 정일우(화려한 날들) 하승리, 현우(마리와 별난 아빠들) 윤박, 이봄(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이영애 ,김영광(은수 좋은 날), 옥택연, 서현(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인기상 = 이준영, 정은지 (24시 헬스클럽)

▲작가상 = 구현숙(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단막극상 여자 = 김아영(러브호텔)

▲단막극상 남자 = 양대혁(사랑 청약 조건)

▲신인상 여자 = 박정연(화려한 날들), 신슬기(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신인상 남자 = 이석기(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청소년 연기상 여자 = 김시아 (은수 좋은 날)

▲청소년 연기상 남자 = 김건우(신데렐라 게임)

home 오예인 기자 yein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