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건오징어보다 두 배나 비싼 배오징어.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면? 20년 경력의 수산물 전문가인 한 유튜버가 실험에 나섰다.
구독자 51만 명을 보유한 유명 수산물 전문 유튜브 채널 '수부해TV'가 '비싼 배오징어 집에서 직접 말려서 드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다. 영상은 활오징어와 선어 오징어를 배오징어 방식으로 건조하는 과정을 담았다.
배오징어는 어부들이 배에서 살아있는 오징어를 잡자마자 바로 손질해 소량씩 말린 고급 건오징어다. 일반 오징어보다 색이 진하고 두께가 두꺼우며 씹을수록 깊은 맛과 구수한 풍미가 난다. 오징어잡이 배의 선원들이 먹기 위해 내장을 제거하고 세척한 뒤 배에 걸어 바다에서 말린 것으로, 짜지 않고 비린내가 없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운영자는 "일반 건오징어에 비해 두 배나 비싼 배오징어를 집에서 활오징어와 죽은 지 얼마 안 된 선어 오징어로, 배오징어 방식으로 건조해봤다"며 "색깔이 진짜 배오징어처럼 나오는지, 맛은 어떤지 확인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실험에는 살아있는 활오징어와 생물 상태에서 바로 죽어 선도가 좋은 선어 오징어 두 가지가 사용됐다. 운영자는 "생물 선어는 최대한 죽은 지 얼마 안 된 신선한 상태의 오징어"라며 "두 오징어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함께 손질해서 말렸다"고 설명했다.
손질 과정에서 활오징어는 껍질째 그대로 손질했다. 운영자는 "활오징어는 색깔이 걸쭉하게 초콜릿색으로 매우 신선한 상태"라며 "내장을 꺼내고 깨끗이 세척했다"고 전했다.
선어 오징어는 살아있는 활오징어와 색깔이 조금 달랐다. 운영자는 "죽은 지 얼마 안 된 생물 선어의 경우 껍질에선 초콜릿색이 나지만 살은 약간 하얗게 변한다"며 "투명하지 않고 하얀색 위에 검은 껍질이 비친다"고 말했다.
유튜버는 손질한 두 종류의 오징어를 6일간 건조했다. 노끈에 꿰어 빨래를 널 듯 건조했다. 건조망을 이용해서도 말렸다. 그는 "파리나 해충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건조망도 사용해봤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오징어는 3일 정도 말리지만 건조 상태를 보면서 기간을 조절했다"고 설명했다. 
건조 과정에서는 오징어의 입 부분을 제거하고 이쑤시개로 다리를 펼치는 작업이 진행됐다. 운영자는 "첫 번째 다리 쪽에 이쑤시개를 꽂고 마지막 다리 쪽까지 펼치면 자연스럽게 다 펼쳐진다"고 설명했다.
6일간의 건조 끝에 완성된 오징어들은 그럴듯했다. 실제 배오징어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의 색깔을 보였다. 운영자는 "눈으로 봐서는 어떤 게 진짜 배오징어인지 알 수가 없다"며 "확실히 생물로 작업하니까 색깔이 더 진하고 선명하게 살아있다"고 평가했다.
맛 테스트에서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유튜버는 먼저 시중에서 구입한 울릉도산 배오징어를 시식했다. 그는 울릉도산 배오징어에 대해 "일반 건오징어에 비해 간이 배어 있고 씹을 때 진짜 깊은 담백함이 있다. 그래서 배오징어 배오징어 하는 모양이다"라고 말했다.
그 다음엔 죽은 선어로 만든 배오징어를 시식했다. 울릉도산 배오징어처럼 잘 찢어졌다. 유튜버는 박수를 쳤다. 그만큼 맛에 감탄했다는 뜻이다.
그 다음으로 살아있는 오징어로 만든 배오징어를 맛봤다. 유튜버는 고개를 갸우뚱하며 뭔가 이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선어 오징어를 건조망에 펴서 말린 건오징어도 시식했다. 유튜버 입에서 "팔아서 장사하고 싶다"는 말이 나왔다. 그만큼 맛있다는 얘기다.
유튜버는 생물 오징어를 건조망에 펴서 말린 오징어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 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그렇다면 어떤 오징어가 가장 맛있었을까. 유튜버는 선어로 만든 게 가장 맛있다고 했다. 간도 가장 잘돼 있고 구수한 맛도 가장 뛰어나다고 했다. 또 ㅠ노끈에 꿰어 배오징어 식으로 만든 오징어보다 건조망으로 말린 오징어가 더 부드럽고 맛있다고 했다. 다만 맛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유튜버는 두께와 색깔에 대해서는 활오징어로 만든 배오징어가 제일 두껍고 색깔도 좋다고 평가했다. 다만 "희한하게도 맛은 가정에서 건조망으로 말린 오징어가 오히려 더 부드럽고 맛도 좋았다. 진짜 배오징어보다 확실히 좋다"고 말했다.
그는 "굳이 구하기 힘든 배오징어를 비싸게 사서 먹는 것보다 가정에서 옥상이나 베란다에 건조망을 설치해 말려보라"며 "맛이 일반 건오징어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다. 진짜 배오징어보다 나을 정도로 좋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려 드시는 분들은 앞으로 비싼 배오징어를 절대 사지 않을 것"이라며 "집에서 꼭 한번 말려서 먹어보라"고 권했다.
선어 오징어를 말렸을 때가 더 맛있는 이유는 선어 오징어가 생물보다 소금간이 적당히 배어들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마른오징어는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식품이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100g당 단백질 함량이 약 70g에 달한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두뇌 건강과 혈관 건강에 좋다. 칼슘과 철분도 풍부해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