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김덕모 대학원장과 주인영 대학원 유학생지원팀장은 12월 14일 중국 난징공업기술직업대학교를 방문해 06학번 동문이자 현 비즈니스무역대학장인 구웨이핑(顾维萍)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 기업과 연계한 SNS 플랫폼 기반 e-커머스 판매 실습 및 창업 중심의 실용교육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참고해 유학생 대상 1년 4학기제 석사과정 실습교육 운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어 12월 15일에는 옌청 경제개발구에 근무 중인 22학번 채란(蔡兰) 동문과의 연계를 통해 옌청사범대학교를 방문, 구해봉(顾海风) 국제교류처장, 악수홍(乐守红) 국제교류처 부처장, 조명(曹明) 대학원 처장, 양해승(梁海胜) 한국어학과장 등 대학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교류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중국 옌청시와 광주광역시가 우호도시 관계를 체결한 점을 언급하며, 양 지역 지자체 차원의 교육 협력 지원 환경 조성과 발맞춰 협력을 강화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교는 지자체간 협력 여건을 바탕으로 한 교육 분야 협력 가능성에 대해 초기 협력 의향을 공유했으며, 향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단계적으로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호남대학교 대학원은 앞으로도 중국 거주 동문 네트워크를 매개로 한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현지 대학 및 지역과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협력의 기반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