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전국 아이돌봄서비스 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2025-12-10 17:22

맞벌이‧한부모가정 돌봄 지원 확대
돌봄 인력 47% 증가, 복수 기관 체계 운영

구미시가 성평등가족부가 매년 실시하는 전국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구미시청 전경    / 구미시 제공
구미시가 성평등가족부가 매년 실시하는 전국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구미시청 전경 / 구미시 제공

[구미=위키트리]전병수 기자=경북 구미시가 성평등가족부가 매년 실시하는 전국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올해 평가는 전국 225개 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성과, 제공 현황, 아이돌보미 활동률 등 4개 영역 12개 지표를 종합해 이뤄졌다.

전국에서 20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구미아이돌봄지원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다시 우수기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은 10일 서울 H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년 아이돌봄서비스 소통의 날’에서 진행됐다.

구미시는 맞벌이와 한부모 가정 등 돌봄을 필요로 하는 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득기준에 따라 이용요금의 50~100%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돌봄이 꼭 필요한 가정에 비용장벽이 생기지 않도록 실질적인 돌봄안전망을 마련하고 있다.

또 수요 증가에 대응해 2025년부터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을 1개소 추가해 경북도 최초로 복수기관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문 인력인 아이돌보미도 전년 대비 47% 확대해 대기기간을 줄이고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였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돌봄서비스 운영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서비스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home 전병수 기자 jan2111@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