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눈과 뇌를 위해 식탁에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

연어, 고등어, 멸치 등 우리 밥상에 흔히 오르는 반찬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의 일종이지만, 몸에서 스스로 합성해 낼 수 없으므로 반드시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이다. 오메가3는 뇌와 눈, 신경계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인지 기능 향상과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중 지질 개선과 강력한 항염증 효과까지 제공한다.
이 중요한 지방산은 알파리놀렌산(ALA),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ALA는 주로 식물성 식품에서, EPA와 DHA는 기름진 생선에서 발견된다.

멸치와 굴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한 바다의 보물로 알려져 있다. 멸치 50g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1.2g 함유되어 있다. 특히 멸치는 뼈째 먹을 수 있어 칼슘, 인,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섭취에도 큰 도움이 된다. 국물 요리부터 볶음 요리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굴 역시 3온스(약 85g)당 0.6g의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호두는 마그네슘, 멜라토닌,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내는 폴리페놀 성분까지 함유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 게다가 간편하게 요거트, 푸딩, 샐러드 등에 얹어 섭취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 딱 좋은 음식이다.
![[만화]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네컷 만화 / 위키트리](https://cdnweb01.wikitree.co.kr/webdata/editor/202512/09/img_20251209170150_497fce7b.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