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센터장 윤영) 소속 한국어강사들은 12월 6일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의 변화와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제로 영남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어문화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 특성과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어교육센터는 최근 다양한 국적과 학습 배경을 가진 학습자가 증가하고, 인공지능 기반 학습 시스템과 온라인 교육 방식이 확산되는 등 한국어 교육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강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는 센터 소속 한국어강사 약 10여 명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최신 연구 동향과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AI 기반 개인 맞춤형 수업 운영, 다문화·다언어 학습자를 위한 수업 전략, 혁신형 쓰기·평가 모델 개발 등 실제 수업과 연계 가능한 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는 앞으로도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과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수 프로그램, 세미나, 워크숍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