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38'의 운행은 이번에도 성공적이었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3'가 흥행질주 속에서 압도적인 시청률을 보여주고 있다.

'모범택시'는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와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가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완성하는 사적 복수 대행극이다. 배우 이제훈은 극 중 모범택시 5238번을 운전하는 택시기사 김도기로 역할하며 억울한 피해자들 대신 빌런들을 응징한다. 여기에 김의성(장성철 역), 표예진(안고은 역), 장혁진(최주임 역), 배유람(박주임 역) 등이 이제훈과 함께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 팀원으로 일하며 정의 구현을 위한 복수를 실행에 옮긴다.
'모범택시3'는 첫 회부터 일본 로케이션으로 판을 키워 국내외를 넘나드는 스케일을 보여주며 흥미를 돋웠다. 이에 1회 전국 기준 9.5% 시청률로 시작한 후 4회에서는 전국 기준 11.6%, 최고 시청률 15.4%를 돌파했다. 동시간대 1위는 물론, 한 주간 방송된 미니시리즈 드라마 중 1위다. 무엇보다 전국 시청률 기준으로 올 한 해 방송된 전체 미니시리즈를 통틀어 4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화제성과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는 2049 시청률도 긍정적이다. 지난 4회의 2049 시청률은 최고 4.9%, 평균 4.2%로 11월 전 채널 통합 1위를 석권했다.
3, 4회에서는 김도기와 무지개 히어로즈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파괴하는 '중고차 판매 빌런' 차병진(윤시윤)과 그의 일당들을 일망타진하며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배우 윤시윤의 특별 출연과 이제훈의 '호구도기'로의 부캐릭터 변신 등은 극에 볼거리를 더하며 재미를 높였다. 그 결과 방영 2주 만에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모범택시3'의 상승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를 모은다.


모범택시3, 인기 비결은...
'모범'적인 시즌제 드라마 사례를 구축한 이 드라마에는 어떤 비결이 있는 것일까? '모범택시3'가 또 한 번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데에는 몇 가지 요인을 꼽아볼 수 있다.
우선, 시즌이 지나도 변함없는 메인 출연진이 그 중심에 있다. 김도기 역의 이제훈을 중심으로 무지개 운수 5인방을 구성하는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의 핵심 멤버 구성이 매 시즌 그대로 유지되며 팀워크와 케미스트리를 보장한다. 때문에 시즌1과 2를 시청해온 팬덤이 호감도와 몰입도를 유지하며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다.
극을 풍성하게 만드는 '특별출연 빌런즈'도 빠질 수 없는 매력 요소다. 새로운 이야기마다 악인이 등장하는 모범택시의 구조는 호기심을 더할 수도 있지만 자칫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이때 드라마는 이 부분을 ‘특별출연’ 카드로 영리하게 풀어낸다. 매번 대중이 관심 가질 색다른 얼굴의 빌런을 보여주는 것을 통해 극의 재미와 더불어 김도기와의 맞대결에 궁금증을 더한다. 특히 '모범택시3'에서는 일본 배우 카사마츠 쇼를 비롯해 윤시윤, 음문석, 장나라 등 화려한 빌런 라인업을 공개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권선징악 플롯과 화려한 액션 연출도 중요하다. 현실 속에서 쉽게 해결되지 않는 사회 범죄를 무지개운수 5인방은 극 안에서 통쾌하게 응징한다. 이때 권선징악 서사가 길게 늘어지지 않고 매 사회 사건마다 빠르게 매듭지어지며 전개의 답답함을 줄인다. '사이다' 이야기 속에서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분노와 안도, 카타르시스를 동시에 경험하고 이는 곧 재시청 의지와 장기 흥행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화려한 액션 연출도 볼거리다. 김도기가 범죄 집단을 징벌하기 위해 벌이는 카 체이싱과 맨몸 격투 등의 연출은 극의 몰입도를 높이며 재미를 고조시킨다.
이 같은 인기 요소를 가진 '모범택시3'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누리꾼들은 각종 온라인 등에서 "이 시리즈 영원하길 김도기 연기 미쳤음" "진짜 한 편 한 편 안 재밌는게 없다 진짜" "다양한 에피소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아" "모범택시는 전설이다" "진짜 명작이다" "이번 주도 본방사수" "무조건 본다" 등의 코멘트를 남기며 호평을 더했다.
5회 방송에서는 무지개 운수가 복수 대행 서비스를 시작한 시초가 되는 '진광대학교 배구부 시신 없는 살인사건' 에피소드가 펼쳐질 것이 예고됐다. 5회는 12월 5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