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한국기행' 달인 2부, 바지락 편

2025-05-06 20:00

'한국기행' 5월 6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달인 2부에서는 충남 서천군으로 여정을 떠난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바지락 자료 사진. / HikoPhotography-shutterstock.com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바지락 자료 사진. / HikoPhotography-shutterstock.com

◈ '한국기행' 달인 2부 - 바지락 할매의 3초 손맛

청정 갯벌을 품은 충청남도 서천군. 완연한 봄 날씨가 찾아온 육지와 다르게, 갯벌엔 아직 찬 바람이 부는데.

그럼에도 꿋꿋이 조개를 캐러 나가는 모녀가 있다. 제철을 맞아 살이 통통하게 오른 바지락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

바지락뿐만 아니라 맛조개, 동죽, 백합 등 눈에 보이는 조개란 조개는 싹쓸이! 직접 캔 싱싱한 조개로 장사까지 하고 있다.

모녀의 일터인 서천특화시장에서 꽤 유명인이라는 어머니, 조점금 씨. 바지락 까는 일이라면 그녀를 따라올 자가 없단다!

바지락 1개 까는 데 걸리는 시간, 단 3초! 눈으로는 그녀의 손놀림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

단순히 빠르기만 한 게 아니라 상처 내지 않고 깔끔하게 알맹이를 떼어내는 게 관건이다.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쌓아온 달인의 실력을 감상해 보자.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home 조정현 기자 view0408@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