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챗에게 물어봐!

‘한국관광 100선’...울산에서 선정된 관광지 TOP 3

2025-01-21 12:07

태화강 국가정원·대왕암공원·영남알프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을 발표했다. 빅데이터 분석과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된 이번 명소에는 새롭게 이름을 올린 27곳과 꾸준히 사랑받아온 14곳이 포함됐다. 설 연휴를 맞아 방문 인증과 여행 후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 확대 등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가족과 함께 특별한 설 연휴를 만들어보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을 선정해 지난 20일 발표했다.

‘한국관광 100선’은 2년마다 진행되며, 각지자체의 추천과 전문가들의 심사, 빅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100개의 관광지 리스트를 발표한다. 특히, 울산의 경우 대왕암공원과 태화강국가정원, 영남알프스가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한편 문체부는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국민 방문 인증 행사를 벌인다. 1월 24일~2월 3일까지 귀성길이나 고향 근처, 또는 전국의 100선 선정지를 편하게 들러 인증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 1월 24일~2월 9일까지는 여행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korean.visitkorea.or.kr)과 ‘한국관광 100선’ 인스타그램 계정(@visitkorea 1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을 35개에서 45개로 확대했다. 이는 인구 감소 지역의 관광과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숙박, 식음, 관람, 체험 등 다양한 여행 혜택을 제공하는 취지다. 서비스는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 대왕암공원, 신비로운 전설과 자연경관이 돋보여

울산 대왕암공원 전경  / 울산시 제공.
울산 대왕암공원 전경 / 울산시 제공.

울산의 대왕암공원은 신라 문무대왕의 왕비인 자의왕후의 전설이 깃든 명소로, 그 신비로움 덕분에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특히 대왕암은 신라 문무대왕의 왕비가 호국룡이 돼 동해의 암초 아래 잠겼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며, 이 전설은 공원의 매력을 더해준다. 이곳에는 송림이 우거진 600m의 산책로가 조성돼 있어, 백 년 넘은 소나무들이 아늑한 그늘을 제공하고 방문객들에게 자연의 평온함을 선사한다.

대왕암공원에는 2021년에 개장한 국내 최장길이의 출렁다리도 있어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았다. 해안 산책로와 연결되는 이 다리는 방문객들에게 짜릿한 체험을 제공하며, 울산 바다와 기암괴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장관을 선사한다. 또한 울기등대는 1906년부터 동해를 비추고 있으며, 이 등대는 대왕암공원의 역사적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 영남알프스, 산악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다

영남 알프스 자료사진. / 뉴스1
영남 알프스 자료사진. / 뉴스1

영남알프스는 울주군에 위치한 해발 1000m 이상의 산들이 연이어져 있는 지역으로, 등산과 트레킹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로 손꼽힌다. 특히 가을에는 억새가 광활히 펼쳐져 장관을 이루며, 이 풍경은 등산객과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영남알프스는 자연 그대로의 매력을 간직하면서도 다양한 레저 활동이 가능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제공한다.

최근 영남알프스는 해양과 산악 레저를 결합한 ‘해양산악레저특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 특구 지정이 성사되면 산악 레저와 해양 레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이 지역을 산악 레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며, 특구 지정 후 다양한 축제와 콘텐츠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 태화강 국가정원,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명소로 발돋움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십리대숲 /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십리대숲 /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태화강 국가정원은 이번 한국관광 100선에 포함되면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태화강 국가정원은 울산의 자연과 문화를 아우르는 관광 명소로, 정원 내 다양한 식물과 꽃들이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이곳은 울산시민들에게도 중요한 휴식처이자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으며, 자연을 즐기며 산책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태화강 국가정원은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각종 문화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도 자주 열려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울산시는 이번 한국관광 100선 선정과 태화강역 준고속열차 정차를 계기로 관광 수요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것은 울산의 관광지들이 그만큼 우수하다는 것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관광 100선 리스트다.

▶서울(9) ▷5대 고궁 ▷한강공원 ▷성수동 거리&서울숲 ▷홍대 레드로드(홍대 문화예술 관광특구) ▷국립중앙박물관 ▷N서울타워 ▷서울스카이&롯데월드&석촌호수 ▷광화문광장&청계광장 ▷청와대앞길&서촌마을

▶인천(3) ▷송도 센트럴파크 ▷강화 교동도 ▷개항장문화지구- ▷인천차이나타운 (송월동 동화마을)

▶경기(10) ▷수원화성 ▷용인 에버랜드&캐리비안베이 ▷임진각과 파주DMZ▷아침고요수목원 ▷두물머리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서울대공원(랜드)&국립과천과학관&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한국민속촌 ▷제부도&해상케이블카 ▷광명동굴

▶강원(11) ▷설악산 국립공원 ▷남이섬 ▷대관령 ▷뮤지엄산&간현관광지(소금산그랜드밸리) ▷속초관광수산시장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도째비골 스카이밸리&해랑전망대 ▷원대리 자작나무숲 ▷무릉계곡&무릉별유천지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발왕산(천년주목숲길)

▶대전(1) ▷장태산 자연휴양림

▶세종(1) ▷국립세종수목원

▶충북(5) ▷청남대▷속리산법주사&속리산테마파크 ▷도담삼봉 ▷만천하스카이워크&단양강 잔도▷청풍호

▶충남(8) ▷공주 백제유적지(공산성,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부여 백제유적지(부소산성, 궁남지)▷대천해수욕장 ▷독립기념관 ▷안면도 꽃지해변 ▷현충사 ▷서산해미읍성 ▷예당관광지(예당호출렁다리&음악분수, 예당호모노레일)

▶광주(2) ▷무등산국립공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북(8) ▷전주 한옥마을 ▷마이산도립공원 ▷내장산국립공원 ▷부안변산반도 ▷강천산 군립공원 ▷남원관광단지 ▷오성한옥마을 ▷반디랜드&태권도원

▶전남(8) ▷순천만국가정원&순천만습지 ▷죽녹원&관방제림 ▷퍼플섬 ▷광양 매화마을&청매실농원 ▷엑스포해양공원▷목포근대역사공간&목포 해상케이블카 ▷섬진강기차마을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부산(6) ▷광안리해변&SUP존 ▷해운대&송정해수욕장 ▷태종대유원지 ▷해동 용궁사(부산)&오시리아관광단지 ▷감천문화마을▷부산엑스더스카이&그린레일웨이

▶울산(3) ▷태화강 국가정원 ▷영남알프스(간월재) ▷대왕암공원

▶경남(9) ▷통도사 ▷독일마을▷진주성 ▷거제 식물원 ▷지리산쌍계사&화개장터 ▷우포늪▷사천바다케이블카&아라마루 아쿠아리움 ▷동의보감촌 ▷통영 디피랑

▶대구(3) ▷서문시장&동성로 ▷팔공산 ▷사유원

▶경북(7) ▷경주 대릉원(동궁과 월지,첨성대&황리단길&월정교 ▷불국사&석굴암 ▷울릉도&독도 ▷안동하회마을 ▷주왕산&주산지▷국립백두대간수목원 ▷스페이스워크

▶제주(6) ▷한라산국립공원 ▷성산일출봉 ▷제주올레길 ▷우도 ▷비자림 ▷제주 머체왓숲길

home 이범희 기자 heebe904@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