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양주도시공사는(이하 공사)는 「2024년 지방공공기관 혁신대상」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사)한국지방공기업정책포럼,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환경정책학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공동후원 한 이번 경진대회는 다양한 혁신 활동을 통해 경영 효율화와 질 높은 주민 서비스 제공 등 공공분야의 혁신과 개혁에 앞장선 지방공공기관에 대한 혁신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이를 확산하여 전국 지방공공기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사는 ▲모바일 기반의 사용자 중심 기능을 강화 한 홈페이지 구축 ▲32종의 업무 디지털화를 통한 고객서비스 강화 등의 경영혁신 성과를 인정받아 ‘정보화 혁신분야’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게 됐다.
공사는 홈페이지 메뉴 개수를 154개에서 44개로 71.4% 대폭 축소하고, 인트로 페이지를 추가 하는 등 단순하고 직관적인 홈페이지로 개편하여 전년도 동기 대비 이용자 접속인원이 27만 명 증가하였다.
또한, 이전에 없었던‘홈페이지 고객만족도 실시간 조사 기능’을 새롭게 탑재해, 공공기관 홈페이지로서는 쉽지 않은 고객만족도 4.2점(5점 만점)을 기록하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2024. 12. 26.기준, 13,918명 참여)
아울러 전자직인 도입, 근무평정 및 안전 관련 증빙자료 전산화 등 총 32종의 수작업 업무를 전산화하여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약 15,000시간의 업무 절감 효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약 14.4명(일 4시간, 주 5일 근무자)의 신규 인력 증가 효과로 이를 통해 대민서비스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전산화를 통한 종이사용 감소 및 출장거리 미발생으로 연간 약 6.18톤*의 탄소저감 효과로 ESG경영 실천에 기여했다. *한국 기후 환경 네트워크의 탄소발자국 계산기 기준 산출
이계문 사장은 “이번 수상은 직원,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 노력을 통해 이루어 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직원이 즐겁고, 시민이 체감 할 수 있는 고객중심 경영혁신을 통해 ‘상상 더 이상의 남양주시’를 만들어 가는 시민중심 공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2024년에 일자리 정책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상,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대한민국 안전대상 소방청장상, 지방공공기관 혁신대상, 경기도 환경보전 유공상, 경기도 청소년 진로‧문화 축제 경기도지사상 등 대외 수상을 통해 경영혁신 우수성과를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