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조선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임성훈)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가 지난 11월 28일 보건복지부 주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기념하는 현판식을 12월 23일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기관위원회를 설치·운영 중인 기관을 대상으로, 운영 기반과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번 평가인증은 서류평가, 현장평가, 종합평가 등 총 3단계로 진행됐으며, ▲기관 설치와 독립 ▲기관 지원 ▲기관위원회 구성 ▲기관위원회 운영 ▲기관위원회 역할 및 기능 등 5개 항목 40개 세부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이를 통해 조선대치과병원은 연구대상자 보호와 국내외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보유한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을 받은 치과병원은 다섯 곳에 불과하다.
임성훈 병원장은 “이번 인증 획득까지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들, 간사 및 직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병원 경영진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지속 지원함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는 연구를 방지하고, 국내외 윤리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한 연구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