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챗에게 물어봐!

비만 치료제 여전히 큰 인기…급기야 '마운자로' 품귀 현상

2024-12-17 12:07

한국에선 위고비 공급 부족 상태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 품귀 현상(상품을 구하기 어려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1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마운자로는 미국에선 환자들이 특정 약국에서 즉시 조제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종종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냉장 보관해야 하는 약물이 그렇다.

콜드체인 물류와 약국의 재고 수용 능력 등에 의해 공급되는 약물이 부족하지 않더라도 특정 약국 위치에 따라 구매가 어려울 수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ARMMY PICCA-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ARMMY PICCA-shutterstock.com

또 다른 비만 치료약 위고비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덴마크, 노르웨이, 독일, 영국, 아이슬란드, 스위스, 아랍에미리트 9곳에서 출시됐다. 이외 국가에서도 시판이 준비되고 있다.

현재 공급 부족 상태지만 미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출시 이후 줄곧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었지만 지난 8월부터 일부분 공급이 완료돼 대부분의 약국에 재고가 갖춰진 상황이다.

한국에서 위고비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의약품으로, 초기 물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국내 공급가는 37만 2025원(4주분 기준)이지만, 진료비와 유통비 등이 포함되면 80만 원대에서 최대 100만 원대까지 치솟을 수 있다.

의료계는 위고비 출시에 따른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경고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설사, 두통, 췌장염, 우울증 등 부작용이 보고된 상태다.

위고비 / 뉴스1
위고비 / 뉴스1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농도 제형 개발 플랫폼인 S-HiCon을 공개했으며, 글로벌 제네릭 및 바이오시밀러 어워즈에서 수상했다. 비만치료제 춘주전국시대는 향후 5년간 16개의 약물을 출시할 예정이다. 위고비와 마운자로의 공급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 출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노보노디스크는 자사의 약물 질티 베치맙 적응증을 심혈관 질환으로 확대하고 있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