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먹통'이 됐다.... 오픈AI가 직접 밝힌 이유

2024-12-12 10:07

“현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 확인했으며 수정 작업 진행 중”

챗지피티 로고
챗지피티 로고
챗지피티(챗GPT)가 ‘먹통’이 됐다. 12일 오후 9시 57분 현재 챗GPT에 접속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로그인을 시도하면 ‘죄송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으니 잠시 뒤 다시 시도해주세요(We are sorry, an error occurred. Please retry after a few minutes)'라는 문구가 뜬다.

챗지피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챗지피티는 현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태: 확인됨 - 문제를 확인했으며 수정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ChatGPT is currently unavailable. Status: Identified - We have identified the issue and are working to roll out a fix)’란 문구가 떠 있는 상황이다.

오픈AI는 정전 때문에 이번 일이 발생했다고 공식 X 계정에서 공지했다. 오픈AI는 "정전이 발생하고 있다"며 "문제를 파악했고 수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죄송하다. 계속 업데이트하겠다"고 안내하고 있다.

동영상AI 소라(Sora)가 출시된 뒤 트래픽이 증가해 벌어진 일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오픈AI의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 모델 소라가 지난 9일 정식 출시됐을 때 사이트가 마비된 바 있다.

챗지피티 주간 전 세계 사용자 수는 2억 5000만 명에 이른다.

인공지능 챗봇인 챗지피티는 막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이 이용자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변해준다.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창의적인 글쓰기, 외국어 번역,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까지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