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시간인데 야식 당긴다면…자기 전에 먹어도 괜찮은 야식 4가지

2024-12-11 15:54

미국 요리 잡지 'BBC good food'가 소개하는 야식

야식은 숙면을 방해하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자극적인 음식 대신 숙면을 돕는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선택하면 야식을 먹어도 숙면에 방해를 덜 받을 수 있다. 여기 미국 요리 잡지 'BBC good food'가 추천하는 '숙면을 돕는 4가지 야식'을 소개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베리 요거트. / Dementieva Iryna-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베리 요거트. / Dementieva Iryna-shutterstock.com

1. 베리 요거트

밤에 단맛이 당길 때는 베리 요거트를 추천한다. 설탕은 혈당을 급격히 올려 잠에 들기 힘들게 만들지만, 베리류는 식이섬유가 포함돼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는다.

요거트 속 단백질도 혈당 급상승을 막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요거트에 풍부한 칼슘은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 근육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2. 아몬드 버터를 바른 토스트·사과

통밀 토스트나 사과에 아몬드 버터를 발라 먹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아몬드는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트립토판을 멜라토닌으로 전환하고, 심신 안정을 돕는 뇌 화학물질 GABA(신경에 억제 신호를 보내는 비단백 아미노산의 일종)의 분비를 촉진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바나나 아이스크림. / Fhuseynli-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바나나 아이스크림. / Fhuseynli-shutterstock.com

3. 바나나 아이스크림

바나나와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도 숙면을 돕는 음식이다. 바나나 속 비타민 B6와 트립토판 성분이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합성을 촉진해 신체를 편안하게 만든다.

BBC good food는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바나나 아이스크림을 직접 만드는 방법도 소개했다. 이는 다음과 같다.

·바나나 한 개를 네 등분한다.

·냉동실에 얼린 후 믹서에 우유와 함께 갈아 용기에 담는다

·한 시간 동안 얼린 뒤 수저를 이용해 떠먹는다.

4. 씨앗류

호박씨와 해바라기씨 같은 씨앗류도 숙면을 돕는다. 트립토판, 아연, 마그네슘이 풍부해 수면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단, 시판되는 제품은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니 저염 또는 무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