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방어의 계절이다.
방어 제철은 11월부터 2월까지다. 이 시기 먹는 방어는 담백하고 깊은 맛이 일품이다. 특히 방어는 식감이 부드러워 회로 많이 먹고 이외에도 매운탕, 구이로도 좋은 맛이 난다.
방어네는 비타민D, 불포화지방산,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다만 지방 함량도 높은 만큼 과하게 먹으면 살이 찔 수 있다.
◆제철 방어 효능
1. 뼈 건강
방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 성분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줌에 따라 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방어를 먹으면 뼈가 튼튼해지고 골밀도가 향상된다. 머리 부분에 비타민D가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
2. 혈액순환
방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예방해준다.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도 좋다.
3. 뇌 건강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가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방어는 성장기 어린이 영양식으로도 좋다.
4. 기력 회복
방어에 고루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및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의 성분들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5. 노화 예방
방어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줘 노화 방지에 좋다.
6. 간 기능 개선
방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간세포 활성화를 돕고,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준다.
7. 피부 관리
방어에 들어있는 나이신 및 레티놀 등의 성분들이 피부의 수분을 공급하고, 주름개선을 도와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 준다.
8. 시력 유지
방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유지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
◆고품질 방어 고르는 법
방어를 손으로 눌렀을 때 피부가 단단하고 탄성을 있어야 한다. 피부에서 광택이 나고 눈이 투명한 게 좋은 방어다. 이미 절단된 방어를 고를 땐 단면이 깨끗하고 상처가 없어야 한다.
방어는 일본에서 양식량이 가장 많다. 알에서부터 성체까지 키워 출하하는 완전양식기술로 유통된다. 국산 방어는 대부분 동해와 제주에서 조업하며, 잡히는 방어들을 통영의 가두리 양식장으로 옮겨와 출하하는 방식으로 유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