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다이어트 했는데…여전히 남아있는 이중턱을 없애는 방법은?

2024-12-10 09:21

거북목은 전자기기 사용 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를 해도 턱살이 남아 있거나 마른 체형임에도 이중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중턱은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하고 체중보다 더 살이 찐 것처럼 보여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이중턱이 생기는 원인과 개선법을 살펴본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Doucefleur-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Doucefleur-shutterstock.com

이중턱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노화가 있다. 나이가 들수록 얼굴 근육의 탄력이 줄어들어 살이 처지면서 턱이 두둑해지는 것이다.

질환도 이중턱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특히 딱딱하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침샘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비대해질 수 있다. 이런 침샘비대증이 있으면 귀밑과 턱 밑 살이 튀어나올 수 있다.

나이가 많지도 않고 질환이 없는데도 턱이 접힌다면 자세를 의심해야 한다. 특히 목이 앞으로 쭉 나와 있는 거북목 상태가 지속되면 턱 아래 근육이 약해지면서 이중턱이 될 수 있다.

이중턱의 원인이 거북목 증후군이라면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거북목은 전자기기 사용 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허리를 바르게 펴고, 눈높이에서 약 30도 아래에 위치하도록 스마트폰 높이를 조정해야 한다. 컴퓨터 화면은 눈높이로 맞추고,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 가까이 붙인다.

목을 뒤로 천천히 젖혀 천장을 바라보는 등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손을 어깨에 올리고 팔꿈치로 큰 원을 그리는 동작, 한쪽 팔을 머리 옆에 올리고 머리를 지긋이 당기는 동작, 의자에 앉아 양손을 뒤로 깍지 낀 상태에서 가슴을 들어 올리는 동작 등을 하면 목과 함께 말린 어깨까지 반듯하게 펼 수 있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