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학장 최영화)은 2025학년도 입학 예정인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12월 5일부터 이틀간 학교 근처 더아람복합힐링센터(센터장 오수아)와 학교 전역에서 ‘예비대학 드림U’ 프로그램, 재학생들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우리 라이프디자인 JUMP UP’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했다.
성인학습자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2024년 신설된 드림라이프대학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한 ‘충분한 쉼’을 제공하기 위해 1박 2일동안 숙식을 함께하며 진행했다.
첫날은 ‘학사일정과 장학 등 각종 제도 안내’, ‘트랙, 비교과프로그램’ 등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으며, ‘와인 디너, EPM(Educationl Program Manager) 지도교수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서 다양한 니즈를 갖고 있는 구성원 간 상호 교류와 친밀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둘째날은 학교에서 성인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중인 라이프디자인센터와 각종 실습실을 둘러보는 ‘캠퍼스 투어’에 이어, 이번 동계 방학 중 운영 예정인 비교과·비학위프로그램 여섯 가지 중 하나인 ‘임상 타이마사지’(강사 응급구조학과 고대식 교수)를 ‘비교과 맛보기’로 체험했다.
비교과·비학위프로그램으로 기획해서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만의 특색있는 자랑거리로, 향후 특별학점으로도 인정받게 된다.
예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대학 드림U’는 입학 전 대학 생활 적응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호남대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여 최종 입학 의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재학생 비교과프로그램은 대학 프로그램 및 트랙에 대한 자긍심을 증진시키고, 타트랙 체험과 사회적 네트워킹 기회 제공으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은 이와 함께 이번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임상 타이마사지, 스포츠테이핑 및 마사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제과기능사 자격증, 디저트 강좌, 너도나도 컴퓨터 활용 등의 6개 비교과·비학위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재학생은 물론 예비 신입생과 지역 주민에게까지 문호를 개방해서 성인 학습자의 역량 강화와 경력계발 및 직업 능력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술트랙 입학 예정자인 이선영씨는 “예비대학 덕분에 학교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너무 만족스럽고, 학교에 대한 애착이 가는 계기가 됐다”라며 “더 많은 학생과 교류할 수 있도록 이러한 좋은 프로그램이 자주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드림라이프대학장 최영화 교수는 “다양한 비교과·비학위프로그램으로 성인 학습자의 대학 생활을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 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면서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즐겁고 편하게 대학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호남대학교는 2024년 일-학습병행 성인 학습자들을 위하여 드림라이프대학을 신설했고, 성인학습자의 다시 꾸는 꿈, 더 나은 삶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미술트랙(회화MD, 민화MD), 문화연출트랙, 라이프스포츠트랙, 푸드케어트랙, 김치발효트랙, 하우징&가든트랙, 코칭상담트랙, 교양트랙(골프MD) 8개 트랙 3개 MD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글로벌중국문화트랙, 한국어교육트랙, 글로컬다문화트랙, 공공행정트랙, 지역일자리창업트랙 등 트랙을 5개 더 확대하여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