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과 토마토는 기름과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된다.
당근과 토마토를 기름에 요리해야 하는 이유는 영양소 흡수가 더 잘 되기 때문이다. 기름은 올리브유, 들기름이 적절하다.
이는 당근과 토마토 속 영양소가 기름과 잘 어우러지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당근은 눈 건강, 노화 지연, 폐 기능 증진, 항암 효과, 면역력 향상, 혈압 조절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 데친 당근 100g에는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포함돼 있다. 항산화 효과로 눈 건강과 노화 지연, 폐 기능 증진, 항암에 도움이 된다.
당근에 많은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깨끗이 씻어 껍질째 기름과 함께 요리하면 더 좋다. 기름에 살짝 볶거나 익혀서 먹으면 효능이 높아진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도 데쳐서 기름을 뿌려 먹으면 항산화 성분이 증가한다. 달걀 스크램블에 올리브유와 토마토를 추가하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특히 라이코펜은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추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2라이코펜은 토마토와 수박 등에 있는 빨간 색소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하지만 과식은 금물이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수용성 비타민은 과잉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과 결합해 간이나 지방 조직에 저장되므로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해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