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중부권 클라우드 및 데이터산업 발전 우리가 이끈다!"

2024-12-01 14:53

청주대 산학협력단, 충북ICT산업협회, 충남ICT융합산업회, 중부권클라우드전문인력양성센터 등 업무협약

충청권 데이터센터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청주대학교
충청권 데이터센터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청주대학교

[충북=위키트리 장해순 기자] 청주대 산학협력단과 충북ICT산업협회, 충남ICT융합산업회, 중부권클라우드전문인력양성센터가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주대 미래창조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홍양희 산학협력단장을 비롯해 홍진표 충북ICT산업협회장, 손용진 충남ICT융합산업협회장과 중부권클라우드전문인력양성센터장 등 관계자가 참여했다.

주요 협약내용로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분야 산업 발전과 디지털혁신을 위한 공동사업 발굴 및 추진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 공동 추진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분야 기술 확산 협력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관련 인프라 구축 협력 ▲중부권 클라우드데이터센터혁신센터 설치 및 공동 운영 협력 등이다.

각 기관은 이를 통해 중부권의 부족한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기반을 강화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전문인력을 양성, 산업발전과 지역 성장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홍양희 산학협력단장은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 발전과 혁신을 위해 충북, 충남 ICT협회 및 기업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리 충청권의 디지털혁신 활성화를 위해 협약 사항 등을 성실히 시행하는 등 협력 기관 간에 상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진표 충북ICT산업협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충북의 부족한 클라우드 전문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가운데 우리 회원사의 디지털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손용진 충남ICT융합산업협회장은 “정부에서도 클라우드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이 분야의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전문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협약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하고 말했다.

청주대 산학협력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클라우드컴퓨팅 전문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된 뒤 지난해부터 충청권의 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home 장해순 기자 hchang0793@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