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KR(한국선급)은 탈탄소 기술연구 활동과 국제동향 등을 담은 ‘KR Decarbonization 매거진 가을호’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매거진은 국제해사기구(IMO) 및 유럽연합(EU) 등 국제 온실가스 규제 강화로 해사산업계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됨에 따라 고객들에게 다양한 탈탄소 기술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해 효율적인 대응을 돕기 위해 2022년부터 정기적으로 발간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탄소집약도 지수(CII) 등급에 대한 KR 등록선의 통계 및 분석 결과와 액화수소 운반선의 기술적 개발 동향이 다뤄졌다.
또한 HD현대중공업의 암모니아 엔진 개발을 담당하는 이상기 전무의 인터뷰도 실렸다. 온실가스 감축 관점에서의 암모니아 연료의 전망, 엔진 개발 진행 상황 및 계획, 배기가스 후처리 설비와 더불어 선박 운용시의 안전에 관한 인사이트가 소개되어 암모니아 추진 선박에 관심이 있는 선사는 동향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R 친환경선박해양기술연구소 송강현 소장은 “최근 마무리된 국제해사기구(IMO)의 MEPC 28차 회의에서 IMO의 중기조치가 숨가쁘게 진행되는 등 이를 대응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시기”라며 “KR은 계속해서 해사업계의 발 빠른 대응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