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더클래스효성, 변양균 부인에 벤츠 40% 깎아줘” 주장

2018-10-15 17:10

추혜선 정의당 의원 국감서 폭로...“해당 사실 숨기기 위해 품위서까지 조작”
김상조 공정위원장 “충격적...관련 사안 법률 검토”

질의하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연합
질의하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연합

벤츠 공식 딜러사인 더클래스효성이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정책 실장을 지냈던 변양균씨 배우자에게 차 값의 41%를 할인해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5일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변양균씨의 배웅자가 지난해 1월 말 7970만원짜리 벤츠 E300 신형 모델을 차량 가격의 41.6%를 할인 받은 4650만원에 구입했다"고 폭로했다.

추 의원은 "재벌과 대기업의 권력과 그 주변을 관리하는 은밀하고도 정교한 방법 중 하나로, 이런 특권과 반칙을 없애자고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있던 시기에 벌어진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효성이 차 값을 대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효성은 이러한 사실이 외부에 알려질 까봐 품위서까지 조작했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또 "효성은 공정위 직원들이 포함된 관리 대상에게 차량을 우선 배정하면서 일반 소비자의 차량 출고를 늦췄다" 며 "효성은 차량 출고 전 하자보수를 알리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충격적인 이야기"라며 "공정위 위원회 소관 법률이나 다른 부처의 법률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공정위 소관 법률은 불공정이나 비리가 있다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쟁 제한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전가하거나 사업 활동을 방해하는 점 등이 입증돼야 한다"며 "하자 보수 차량 문제는 소비자피해와 관련한 문제로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분쟁조정이나 피해 구제를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