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소방대원 “선진 소방기술 배우러 왔어요”

2018-09-14 16:20

주한 파라과이 대사관을 통해 광주에서 직접 소방기술을 전수받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다.

방수훈련중인 파라과이 소방대원들 / 이하 광주시
방수훈련중인 파라과이 소방대원들 / 이하 광주시

"12일부터 3일간, 광주소방학교에서 화재진압·인명구조법 등 익혀"

"주한 파라과이 대사, 교육시설·훈련방법 등 관심"

파라과이 소방대원들이 광주를 찾아 화재진압·인명구조법 등 소방현장의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12일부터 3일간 광주소방학교에서 파라과이 소방대원들에게 화재진압·인명구조법 등 현장에서 갈고 닦은 선진 소방기술을 전수했다.

지난 7일부터 충주에서 진행된 세계소방관경기대회를 참관하기 위해 방한한 파라과이 카피아타 시 소방대원 엘리아스 중대장 외 1명은 주한 파라과이 대사관을 통해 광주에서 직접 소방기술을 전수받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다.

이에, 시 소방안전본부는 광주소방학교 훈련팀과 소방차량 전문담당자 등을 지정해 ▲소방펌프차 및 구급차 조작 ▲인명구조·구급훈련 ▲화재진압훈련 등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소방기술을 교육했다.

주한파라과이대사와 파라과이 소방대원(뒷줄 왼쪽에서 네번째 파라과이 대사)
주한파라과이대사와 파라과이 소방대원(뒷줄 왼쪽에서 네번째 파라과이 대사)

13일에는 라울 실베로 실바그니 주한 파라과이 대사가 광주소방학교를 찾아 소방시설·응급처치 교육장과 생활관 등을 둘러보고 소방공무원 채용과 교육방식, 근무환경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등 관심을 보였다.

김조일 시 소방안전본부장은 “파라과이에 기증한 소방차량이 현지에서 활용되며 광주 소방의 위상을 높였다”며 “지속적인 교류로 양국 간 소방우호 증진과 선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4월 파라과이에 소방펌프차와 물탱크차, 구급차 등 총 6대를 무상 지원하고 현지에서 교육해 화재 진압 등에 도움을 준 바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