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취소 겨우 넘겼는데...진에어, 이번엔 세무조사

2018-08-21 11:00

조양호 회장 일가 겨냥 관측

항공 면허 취소 위기를 겨우 넘긴 진에어가 이번에는 국세청 세무조사라는 암초에 직면했다. 회사의 탈세 의혹을 살펴보는 조사지만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맞물려 총수 일가를 겨냥한 조사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 날 오전 서울 강서구 진에어 본사로 조사관들을 보내 회사를 상대로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조사는 비정기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를 통해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의 퇴직금 지급 적법 여부, 면세품 중개업체를 통한 부당 이득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진에어는 조 전 부사장에게 급여 1억7300만원 등 총 8억7400만원의 퇴직금을 지급한 바 있다.

일각에선 이번 조사가 일반적인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비정기 세무조사라는 점에서 조양호 회장 등에 대한 검찰 수사와 맞물려 한진그룹 오너 일가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면세품 중개업체를 통한 부당이득 의혹은 진에어 뿐만 아나라 대한항공과도 연관이 있는 사안이기 때문. 한진 오너 일가는 면세품 중개업체인 미호인터내셔널 등을 통해 통행세를 수취하는 방식으로 부당 이득을 얻고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면세품 중개업체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조현아·원태·현민 씨 등이 공동으로 대표를 맡고 있다.

국세청이 칼날이 진에어를 넘어 한진그룹 전체로 향할 경우 조양호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조 회장은 2000년부터 인천 중구 인하대 병원 근처에 약사와 함께 '사무장 약국'을 열어 운영하고 수십억 원 부당 이익을 챙긴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