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을 일으켜 죄송하다” '인랑 평점 테러 비판한 배우 사과문 (전문)

2018-08-08 09:10

그는 “제 부족한 글로 불쾌감을 느끼신 분들께 사과드린다”라고 글을 게재했다.

#1 영화 ‘인랑’에서 인랑1 역으로 출연한 배우 유상재 입니다. 이런 불미스러운 일로 인사드리게 되어 너무 송구스러울 따름입니다. 먼저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많은 관객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저의 경솔한 글로 인해 의도치 않게 영화 ‘인랑’에 참여하신 많은 분들에게 누를 끼치게 된 점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며칠 전 개인 sns 계정에 올렸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을 옮겨 적은 글이, 기사화에 대한 아무런 연락도 언지도 없이 갑자기 여기저기서 봇물처럼 터져 나와 몹시 당혹스러웠습니다. 일개 무명 배우의 어설픈 글이 기사화가 되고, 또 그것이 사회적인 큰 파장을 일으킬 거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순화되지 못한 감정적인 언어들과 신중하지 못한 단어 사용으로 인해 저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또 그로 인해 뜻하지 않게 많은 분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 모든 게 생각이 짧고 부족했던 제 탓입니다. 저의 부족했던 글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다분한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늦게나마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복제, 재생산 된 여러 언론사의 비난성 기사 제목들처럼 비난을 피하기 위해 sns 계정을 닫은 것이 아니었다는 점은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어제 오전, 촬영 차 지방으로 내려가는 와중에 온라인상에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는 얘기를 갑작스럽게 전해 들었고, 그 기사들 중에는 논란이 된 저의 글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제 아내의 얼굴사진까지 sns 계정을 통해 퍼 날라져 기사들에 실리고 있었습니다. 일반인 신분의 한 개인의 얼굴을 본인의 동의 없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이고 심각한 개인신상정보의 유출입니다. 저는 배우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가장으로서 가족을 보호하고 피해를 막기 위해 sns 계정을 차단했을 뿐입니다. 그러니 이번 논란과 관련이 없는 제 아내가 더 이상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제 아내의 얼굴사진이 포함 된 기사와 게시물들을 개인블로그와 언론사들이 자발적으로 삭제 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립니다. 모두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벌어진 논란이니 어떤 비판도 달게 받고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제 미숙한 글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분노하셨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쓴 글이 기사화 되는 과정에서 애초의 논지와는 전혀 다르게 왜곡되면서 더 큰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그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분명하게 해명을 하고 싶습니다. 첫째, 저는 관객들을 비난하거나 흥행실패의 원인이 관객 탓 이라고 말 한 적이 없습니다. 논란이 된 글에서 언급한 ‘평점테러’는 일반 관객들이 아닌, 영화를 보지도 않고서 영화에 출연한 특정배우에 대한 혐오를 드러내며 이미 영화가 개봉하기도 전 부터 평점 최하점인 ‘1점 평점’을 가해온 불특정 다수들의 ‘묻지마식 1점 평점테러’ 행위에 대한 비판이었습니다. 실제로 영화 인랑 평점 관련 댓글들을 찾아보면 ‘000 때문에 인랑 안보고 거른다’,‘000 때문에 1점 드림’,‘친일, 난민, 군대...’,‘믿고 거르는 배우 나온다던데?’,‘참치야 미안해 000 때문에 이번건 거를게’,‘000비호감비호감비호감’ 식의 댓글들과 함께 1점을 평점테러를 가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둘째, 정치색을 띤 작전세력에 대해 언급한 부분 또한 영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닌 ‘000하고 난민 빨리 사라졌으면’,‘통일옹호하려고 만들었냐’,‘우파가 테러단체?’,‘예맨 난민들 출연 안해서 1점 준다’ 등 특정 배우와 관련된 사회, 정치적 이슈들을 끌어들여 적대와 혐오의 감정을 드러내며 1점 평점을 준 댓글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전 정권 대통령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던 000 배우를 겨냥한 평점테러 세력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구심을 표현한 것 이었습니다. #2 글로 이어집니다. #인랑 #유상재 #배우유상재 #인랑유상재 #인랑평점테러

유상재(@yoosangjae_)님의 공유 게시물님,

영화 '인랑' 평점 테러에 관해 비판했던 배우 유상재 씨가 사과문을 게재했다.

8일 유상재 배우는 위키트리에 "개인 SNS 계정에 올렸던 글이 본의 아니게 논란을 일으켜 사과드린다. 수많은 관객과 대중들에게 받은 오해에 대해 풀었으면 한다"라고 사과문을 보냈다.

이날 그는 본인 인스타그램에도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과문에는 "불미스러운 일로 인사드리게 돼 송구하다. 제 부족한 글로 불쾌감을 느끼신 분들께 사과드린다. 순화되지 못한 감정적인 언어와 신중하지 못한 단어 사용으로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라고 기재했다.

이어 유 씨는 "일부 기사에는 제 아내 얼굴 사진까지 실리기도 했다. SNS 계정을 급히 닫았는데 언론사 기사처럼 비난을 피하기 위함이 아니라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닫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라고 SNS 계정 폐쇄 이유를 밝혔다.

#2 마지막으로, 정권이 바뀌었어도 댓글부대가 활개를 치고 있다... 조작, 선동하는 암적인 존재들... 이라고 쓴 부분은, 돌이켜 생각해보니 영화 인랑에 대한 폄하 댓글들과는 무관한, 각종 포털사이트들의 사회, 정치적 기사들에 달리는, 합리적인 근거도 이유도 없는, 맹목적으로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수많은 댓글들, 특정 기사에 대한 관심을 돌리고 프레임의 전환을 꽤하기 위해 무수히 난무하는 물타기성 댓글들을 보면서 특정권력집단을 옹호하고 방어하는 댓글부대와 뿌리 깊은 적폐세력들이 힘이 여전히 건재함을 느낀데 대한 소회를 영화에 빗대어 다소 감정적으로 적은 것이었는데 평점테러에 대한 비판의 글과는 결이 다른, 논지에서 벗어난 글이 부적절하게 이어지다 보니 충분히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 했음을, 제 글에 논리의 빈약함과 전개의 모순이 있었음을 뒤 늦게 깨달았습니다. 다시 한 번 저의 부족한 글 때문에 여러분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 점 사과드립니다. 영화흥행 실패의 원인 까지는 아니더라도 분명 관객이 아닌 다수 사람들에 의한 혐오와 적의에 근간한 ‘1점 평점테러’가 존재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번 논란이 논란으로만 끝나지 않고 이러한 행위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시스템적으로 함께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언론 역시 사실과 다른 추측성 기사로 논란의 본질을 흐리거나 사실을 왜곡하는 선정적인 기사를 써 선의의 피해를 입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기사 작성에 좀 더 신중을 기해주셨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저 역시 앞으로 한 사람의 배우로서 공인으로서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하는 냉철한 이성을 겸비한 좋은 배우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일로 관객 여러분과 영화 제작에 참여하신분들께 누를 끼쳐드리는 일이 없도록 한 번 더 고민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2018. 8. 7 배우 유상재 #인랑 #유상재 #배우유상재 #인랑유상재 #인랑평점테러

유상재(@yoosangjae_)님의 공유 게시물님,

유 배우는 "모든 책임은 제 글로 벌어진 것이니 비판도 달게 받겠다. 기사화되는 과정에서 다르게 왜곡되면서 큰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평점 테러에 대한 비판 글이 논지에서 벗어나다 보니 논리적 빈약함과 전개의 모순이 있었다는 점을 뒤늦게 깨달았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끝으로 "관객이 아닌 다수 사람들에 의한 '1점 평점 테러'가 존재한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시스템의 해결 방안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재차 죄송한 마음을 표현했다.

지난 6일 유상재 배우는 "상영시간을 줄이고 편집과정에서 이야기가 생략돼 아쉬움이 있었다. 영화를 쓰레기 취급하며 평점 테러를 가하는 정치색을 뜬 작전세력이 판을 치고 있다"라고 언급한 글을 올려 논란을 일으켰다.

아래는 배우 유상재 씨가 SNS에 올린 사과문 전문이다.

영화 ‘인랑’에서 인랑1 역으로 출연한 배우 유상재 입니다.

이런 불미스러운 일로 인사드리게 되어 너무 송구스러울 따름입니다. 먼저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많은 관객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저의 경솔한 글로 인해 의도치 않게 영화 ‘인랑’에 참여하신 많은 분들에게 누를 끼치게 된 점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며칠 전 개인 sns 계정에 올렸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을 옮겨 적은 글이, 기사화에 대한 아무런 연락도 언지도 없이 갑자기 여기저기서 봇물처럼 터져 나와 몹시 당혹스러웠습니다. 일개 무명 배우의 어설픈 글이 기사화가 되고, 또 그것이 사회적인 큰 파장을 일으킬 거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순화되지 못한 감정적인 언어들과 신중하지 못한 단어 사용으로 인해 저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또 그로 인해 뜻하지 않게 많은 분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 모든 게 생각이 짧고 부족했던 제 탓입니다. 저의 부족했던 글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다분한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늦게나마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복제, 재생산 된 여러 언론사의 비난성 기사 제목들처럼 비난을 피하기 위해 sns 계정을 닫은 것이 아니었다는 점은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어제 오전, 촬영 차 지방으로 내려가는 와중에 온라인상에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는 얘기를 갑작스럽게 전해 들었고, 그 기사들 중에는 논란이 된 저의 글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제 아내의 얼굴사진까지 sns 계정을 통해 퍼 날라져 기사들에 실리고 있었습니다. 일반인 신분의 한 개인의 얼굴을 본인의 동의 없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이고 심각한 개인신상정보의 유출입니다. 저는 배우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가장으로서 가족을 보호하고 피해를 막기 위해 sns 계정을 차단했을 뿐입니다. 그러니 이번 논란과 관련이 없는 제 아내가 더 이상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제 아내의 얼굴사진이 포함 된 기사와 게시물들을 개인 블로그와 언론사들이 자발적으로 삭제 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립니다.

모두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벌어진 논란이니 어떤 비판도 달게 받고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제 미숙한 글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분노하셨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쓴 글이 기사화 되는 과정에서 애초의 논지와는 전혀 다르게 왜곡되면서 더 큰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그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분명하게 해명을 하고 싶습니다.

첫째, 저는 관객들을 비난하거나 흥행실패의 원인이 관객 탓 이라고 말 한 적이 없습니다. 논란이 된 글에서 언급한 ‘평점테러’는 일반 관객들이 아닌, 영화를 보지도 않고서 영화에 출연한 특정배우에 대한 혐오를 드러내며 이미 영화가 개봉하기도 전 부터 평점 최하점인 ‘1점 평점’을 가해온 불특정 다수들의 ‘묻지마식 1점 평점테러’ 행위에 대한 비판이었습니다. 실제로 영화 인랑 평점 관련 댓글들을 찾아보면 ‘000 때문에 인랑 안보고 거른다’,‘000 때문에 1점 드림’,‘친일, 난민, 군대...’,‘믿고 거르는 배우 나온다던데?’,‘참치야 미안해 000 때문에 이번건 거를게’,‘000비호감비호감비호감’ 식의 댓글들과 함께 1점을 평점테러를 가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둘째, 정치색을 띤 작전세력에 대해 언급한 부분 또한 영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닌 ‘000하고 난민 빨리 사라졌으면’,‘통일옹호하려고 만들었냐’,‘우파가 테러단체?’,‘예맨 난민들 출연 안해서 1점 준다’ 등 특정 배우와 관련된 사회, 정치적 이슈들을 끌어들여 적대와 혐오의 감정을 드러내며 1점 평점을 준 댓글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전 정권 대통령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던 000 배우를 겨냥한 평점테러 세력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구심을 표현한 것 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권이 바뀌었어도 댓글부대가 활개를 치고 있다... 조작, 선동하는 암적인 존재들... 이라고 쓴 부분은, 돌이켜 생각해보니 영화 인랑에 대한 폄하 댓글들과는 무관한, 각종 포털사이트들의 사회, 정치적 기사들에 달리는, 합리적인 근거도 이유도 없는, 맹목적으로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수많은 댓글들, 특정 기사에 대한 관심을 돌리고 프레임의 전환을 꽤하기 위해 무수히 난무하는 물타기성 댓글들을 보면서 특정권력집단을 옹호하고 방어하는 댓글부대와 뿌리 깊은 적폐세력들이 힘이 여전히 건재함을 느낀데 대한 소회를 영화에 빗대어 다소 감정적으로 적은 것이었는데 평점테러에 대한 비판의 글과는 결이 다른, 논지에서 벗어난 글이 부적절하게 이어지다 보니 충분히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 했음을, 제 글에 논리의 빈약함과 전개의 모순이 있었음을 뒤 늦게 깨달았습니다. 다시 한 번 저의 부족한 글 때문에 여러분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 점 사과드립니다.

영화흥행 실패의 원인 까지는 아니더라도 분명 관객이 아닌 다수 사람들에 의한 혐오와 적의에 근간한 ‘1점 평점테러’가 존재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번 논란이 논란으로만 끝나지 않고 이러한 행위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시스템적으로 함께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언론 역시 사실과 다른 추측성 기사로 논란의 본질을 흐리거나 사실을 왜곡하는 선정적인 기사를 써 선의의 피해를 입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기사 작성에 좀 더 신중을 기해주셨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저 역시 앞으로 한 사람의 배우로서 공인으로서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하는 냉철한 이성을 겸비한 좋은 배우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일로 관객 여러분과 영화 제작에 참여하신분들께 누를 끼쳐드리는 일이 없도록 한 번 더 고민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2018. 8. 7 배우 유상재

home 변준수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