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의과대학 홍찬식 교수팀, 2018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선정

2018-07-09 11:12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의과대학(학장 전제열) 홍찬식 교수팀(조민현, 고형빈, 강혜주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의과대학(학장 전제열) 홍찬식 교수팀(조민현, 고형빈, 강혜주 학생)이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8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은 창의적이고 우수한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자기주도적인 연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과학기술 및 융합분야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 연구과제를 공모하여 총 100개의 팀을 선정하였다.

현재 교내 새싹형 연구인재 프로그램(2017)에 참여하고 있는 의학과 조민현(본과2)‧고형빈(본과1)‧강혜주(본과1) 학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홍찬식 교수(의예과 생리학교실)의 지도를 받아 ‘폐암 상피세포의 증식/사멸에서 TRPC 칼슘이온통로 기능 연구’란 주제를 가지고 이온통로의 다양한 병태생리 연구로 과제를 확장하게 되었다.

홍찬식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폐암의 세포사멸 유도 및 암 발생 기전을 밝히고, 이온통로를 타겟한 신개념의 치료 표적 발굴을 기대하며, 학생들이 연구한 기초 결과를 바탕으로 저명한 학술대회에서의 발표와 국제 SCI 논문 작성 및 출판 등의 계획을 갖고 있다.

전제열 의과대학장은 “우리 조선대 의과대학생들의 연구역량을 한 단계 더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며, 연구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연구·시설환경을 보강하여 우수한 임상 의과학자(M.D./Ph.D.)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선정팀에게는 과제당 600만원이 지원되며 과제 수행은 이번 달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