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화역 시위'에 여성부 장관 “송구”, 행안부 장관 “내 책임”

2018-07-08 18:32

불법촬영(몰카) 사건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시작된 대규모 여성시위가 계속되자 관련 부처 장관들이 잇따라 입장 표명을 하고 나섰다.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이효석 기자 = 불법촬영(몰카) 사건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시작된 대규모 여성시위가 계속되자 관련 부처 장관들이 잇따라 입장 표명을 하고 나섰다.

시간이 갈수록 시위 규모가 커지고 성 불평등 현실과 관련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지면서 정부가 집회 참가자들의 목소리와 여론 추이에 부쩍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7일 서울 종로구 혜화역 근처에서 열린 불법촬영 편파수사 3차 규탄시위 현장에 다녀와 "국민들께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혜화역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현장에 조용히 다녀왔다"며 "많은 여성들이 노상에 모여 함께 분노하고 함께 절규하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 직접 듣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시위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공간을 방해하지 않으려고 멀리에서 지켜봤지만 스크린과 마이크의 도움으로 의견을 경청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참석자들은 뜨거운 땡볕도 아랑곳하지 않고 불법촬영을 비롯해 성범죄를 근절하지 못하는 국가기관과 우리 사회 전반의 성차별을 성토했다"며 "국무위원의 한 사람이자, 여성인권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들께 송구스럽고 마음이 무거웠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가 그동안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해 왔음에도, 여전히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효과를 내지 못했다는 생각에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들이 혜화역에서 외친 생생한 목소리를 절대 잊지 않고, 불법촬영 및 유포 등의 두려움 없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하고 자유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 몰카 사건 피해자가 남성이어서 경찰이 이례적으로 강경한 수사를 한다며 편파수사를 항의하는 시위대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역 인근에서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8.7.7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 몰카 사건 피해자가 남성이어서 경찰이 이례적으로 강경한 수사를 한다며 편파수사를 항의하는 시위대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역 인근에서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8.7.7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도 8일 오후 페이스북에 '공화(共和)'라는 제목으로 혜화역 시위에 관한 글을 올려 견해를 밝혔다.

김 장관은 "공중화장실 관리는 행안부의 고유 업무 중 하나이며, '편파 수사' 당사자로 지목된 경찰청은 행안부의 외청"이라면서 "'불편한 용기' 측이 말하는 여성을 보호하지 않는 국가에 내 자신도 포함된다. 내 책임이 크다"고 적었다.

이어 "거듭 말씀드리지만, 경찰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몰카 단속과 몰카범 체포, 유통망 추적 색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결코 보여주기 '쇼'가 아님을 실천으로 입증해 보이겠다. 어떡하든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고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장관은 "우리 사회가 여성의 외침을 들어야 한다. 왜 저토록 절박한지 진지하게 경청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면서 "남성이라면 더더욱 그래야 하는데, 반박하고 비판부터 하려는 태도가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남성 혐오다 아니다, 정부를 비판했다 아니다, 이런 시시비비는 또 다른 편 가르기"라면서 "여성과 남성, 우리 모두 민주공화국 시민이다. 시민이 다른 시민의 외침에 귀 기울이고 아픔에 공감하고 연대할 때 비로소 공화"라고 강조했다.

온라인에서는 집회에서 나온 극단적 표현과 정 장관의 시위 현장 방문 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문재인 재기해' 등 구호를 외치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재기해'는 2013년 서울 마포대교에서 투신해 사망한 고(故)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의 죽음을 조롱하는 말로 알려졌다.

정 장관이 올린 글에는 시위 방문과 지지 표현을 비판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재인 정부를 전면 부정한 정현백 여가부 장관을 해임해달라"는 청원도 등장했다.

포털사이트 '다음' 카페에서 결성된 여성 단체 '불편한 용기'가 주최한 7일 집회에는 경찰 추산 1만8천명, 주최 측 추산 6만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불법촬영 사건을 성별 구분 없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하며 "자칭 페미(니스트)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당장 제대로 응답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앞서 5월 19일 첫 집회에는 1만 2천여 명이, 지난달 9일 두 번째 집회에는 2만2천 명이 모였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