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해도, 집에선 그저 죄인인 청춘" 취준생 공감 웹툰 10선

2018-04-13 19:00

웹툰에서도 취준생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지난달 실업률이 17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통계청은 지난 11일 3월 고용동향을 발표하며 실업률이 4.5%를 기록했다며 3월 기준 1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청년실업률도 높다. 공식 청년 실업률은 11.6%지만 체감 실업률은 24%다. 2월 말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에는 약 19만 명이 응시했고 취업준비생은 69만 9000명으로 집계됐다. 2003년 3월 이후 최대 수치다.

웹툰에서도 취준생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인턴과 계약직 함정에 빠져 '열정페이'를 강요당하고, 자기소개서와 인적성 시험, 면접까지 치열한 경쟁을 거치면서도 집에서는 죄인이 되는 청춘들 이야기가 담겨 있다.

여기 '취준생' 처지를 담은 웹툰 열 작품을 꼽아 소개한다. 점점 심해지는 취업난 속에서 지친 마음, 웹툰을 보며 한 가닥 위로를 얻어보면 어떨까.

1. 어떻게든 중간만 간다면 (2017~연재중)

취준생 재호는 직장인 여자친구 유나와 사귀고 있다. 열심히 취준해보지만 당장 취업 문턱을 넘는 것은 쉽지 않다. 다 된 취업도 낙하산 때문에 탈락하기도 한다. 재호는 여자친구와 부모님 앞에서 그저 부끄럽다.

다음 웹툰 '어떻게든 중간만 간다면'
다음 웹툰 '어떻게든 중간만 간다면'

2. 열정호구 (2016~연재중)

주인공 소연은 웹툰 작가가 되는 것이 꿈이다. 공모전에서 줄줄이 탈락하고 나이만 먹는 백수 신세가 되자 부모님 잔소리에 떠밀리듯이 '진상컴퍼니' 계약직 사원으로 입사한다. 열정으로 가득했던 마음은 부당노동을 강요하는 회사로 인해 점점 지쳐간다.

네이버 웹툰 '열정호구'
네이버 웹툰 '열정호구'

3. 지옥사원 (2017~연재중)

악마와 지옥을 가정한 판타지물이다. 악마가 사람 몸 속에 들어가 인간을 조종하며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을 그렸다. 수십 가지 외국어를 할 수 있는 악마 능력을 이용하지만 취업은 여전히 난관이다.

다음 웹툰 '지옥사원'
다음 웹툰 '지옥사원'

4. 방백남녀 (2018~연재중)

토익학원에서 만난 남자와 여자 이야기다. 취준생인 남자는 매일 밤 자괴감과 죄책감에 휩싸여 나태한 자신을 질책한다. 취업에는 '기본 스펙'이라는 토익 점수와 컴퓨터 자격증 하나 따기도 남자에게는 버겁다.

네이버 웹툰 '방백남녀'
네이버 웹툰 '방백남녀'

5. 취준진담 (2016~연재중)

취업스터디에서 만난 사람들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23살 '초짜' 취준생 하은은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이 얼마나 무지했었는지 깨닫는다.

레진코믹스 웹툰 '취준진담'
레진코믹스 웹툰 '취준진담'

6. 나의 목소리를 들어라 (2012~2013 완결)

네이버 웹툰 '질풍기획' 작가 이현민 씨가 그린 작품이다. 작품 속 내용은 허풍으로 가득 차 있지만 현실을 제대로 꼬집는 풍자라는 평을 받고 있다. 어려운 시험을 뚫고 면접까지 올라온 취준생들은 2차, 3차 면접을 거치며 추풍낙엽처럼 떨어져 간다.

네이버 웹툰 '나의 목소리를 들어라'
네이버 웹툰 '나의 목소리를 들어라'

7. 백조만화방 (2015~2016 완결)

주인공 해밀이 4년 동안 취업 준비만 하다가 오래된 만화방에 아르바이트로 일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렸다. 각자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외롭고 힘든 마음을 만화를 통해 위로받는다.

다음 웹툰 '백조만화방'
다음 웹툰 '백조만화방'

8. 비굴해도 괜찮아 (2011~2012 완결)

취업 준비가 하기 싫어 간신히 대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고찬'과 가족들 이야기다. 원래 동명 소설이 원작이지만 삽화를 그린 강모림 작가가 만화로 재탄생해 포털 다음에서 연재했다.

다음 웹툰 '비굴해도 괜찮아'
다음 웹툰 '비굴해도 괜찮아'

9. 무한동력 (2008~2009 완결)

웹툰 '신과함께'로 유명한 주호민 작가가 그린 작품이다. 공무원 준비생 진기한과 취준생 장선재 등 하숙집 구성원들이 등장한다. 웹드라마와 뮤지컬로도 제작됐다. 현재 일부 에피소드만 무료고 나머지는 유료로 볼 수 있다.

네이버 웹툰 '무한동력'
네이버 웹툰 '무한동력'

10. 당신과 당신의 도서관 (2010 완결)

서른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 취업을 못해 도서관을 전전하는 주인공이 나온다. 수년 째 임용고시를 준비하던 중 여자친구에게도 이별을 통보받고 자괴감에 살던 중 '팩폭'을 가하는 한 도서관 사서 모아나를 만난다. 현재 유료화됐다.

다음 웹툰 '당신과 당신의 도서관'
다음 웹툰 '당신과 당신의 도서관'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