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더 재밌다”…'고등래퍼2' 출연 래퍼 6명 총정리

2018-02-23 18:00

'넉살' 진행으로 딥플로우, 산이&치타, 그루비룸, 행주&보이비 팀이 멘토를 맡는다

오늘(23일) Mnet '고등래퍼2'가 첫 방송된다.

Mnet '쇼미더머니 시즌6' 준우승을 한 '넉살'이 진행을 맡았다. 딥플로우, 산이+치타, 그루비룸, 행주+보이비 팀이 멘토로 출연한다.

특정 분야의 유명인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볼 경우 출연자들에 대한 사전 배경지식이 있으면 재미가 배가 되기 마련이다. 방송에 앞서 심사위원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좌측부터 그루비룸 (2명), 딥플로우, 산이, 치타, 행주, 보이비 / '고등래퍼2' 공식 홈페이지
좌측부터 그루비룸 (2명), 딥플로우, 산이, 치타, 행주, 보이비 / '고등래퍼2' 공식 홈페이지

1. 넉살

'VMC'(비스메이져 컴퍼니)소속. 2006년부터 랩을 시작했으나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초기 '넉살꼬마'라는 랩 네임을 사용했다.

스무 살 때 나간 랩 배틀에서 사회자가 '넉살'이라 부른 이후로 '넉살'이라는 네임을 사용하게 됐다.

2014년 딥플로우의 선택으로 VMC에 합류한다. 이때 발표한 'Nukle flow'라는 곡으로 힙합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았다.

2016년 첫 정규 앨범 '작은 것들의 신'을 발표하며 실력을 입증한다. 가사를 유독 아름답게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힙플'라디오 방송 '황치와 넉치' 진행자로 입담을 인정받았다.

유튜브, VMC (Vismajor Company)

2. 딥플로우

넉살, 던밀스 등이 소속돼있는 'VMC(비스메이저컴퍼니)'의 대표. 빅딜 레코드, 지기펠라즈 출신이다.

음악 스타일과는 달리 유머러스함과 민머리 덕분에 힙합 팬들에게 굉장히 친근한 이미지다. 팬들에게 '딥상구'라 불린다

다이나믹 듀오의 '동전 한 닢 Remix'에 참여한 31명의 래퍼 중 대부분이 딥플로우가 섭외한 것이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넓은 인맥을 자랑한다.

'작두'라는 곡을 만들 당시 피처링으로 참여한 '넉살'에게 "내 앨범이지만 네가 사람들에게 거론되는 트랙이었으면 좋겠다"며 곡을 다시 만들어 오라는 이야기를 한다. 결과적으로 넉살을 스타로 만들어 주는 데에 '작두'가 일조했다.

'작두'라는 곡으로 2016년 제13회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상을 받았다.

떡볶이를 잘 만들기로 유명하다.

대표곡 (☞바로가기)

3. 산이

JYP 출신으로 현 오버클래스, 브랜뉴뮤직 소속이다.

2008년 San이라는 아이디로 국내 힙합 커뮤니티 '힙합플레이야'에 등장했다.

버벌진트를 디스 한 '재밌쎄요'로 유명세를 떨치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 사건으로 버벌진트가 이끄는 '오버클래스'에 합류하게 됐다.

여러 앨범에 거쳐 특정 여성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듯한 '지영이 시리즈'가 독보적이다.

Rap Genius라는 곡으로 제7회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힙합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튜브, sane

4. 치타

C9 엔터테인먼트 산하 레이블 얼라이브 소속.

과거 교통사고로 뇌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다. 경험을 바탕으로 'Coma 07'이라는 곡을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Mnet 프로그램 '언프리티랩스타 시즌1'에서 우승했다.

'피키캐스트'에서 진행한 키썸과의 콜라보 문과 vs 이과 랩이 독보적이다.

Mnet K-POP 싸이퍼 'band collaboration' 싸이퍼에서 "멀리서 보면 마냥 좋아 보여 실제론 더러운 것들 모여 흘러넘치지 마치 넘실대는 한강같이"라는 가사를 쓰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유튜브, 피키픽처스 Piki Pictures

5. 그루비룸

하이어뮤직 레코드 소속. 박규정·이휘민 씨로 이루어진 2인조 팀이다. 출연진 중 유일하게 프로듀서만으로 이루어졌다.

서로 따로 활동하다가 만났다고 한다. "그룹 이름 뭘로 하지?"고 생각하다 '그루비룸'으로 짓게 됐다.

'오왼 오바도즈'의 'city'라는 곡 비트를 만들었다. 인트로에서 오왼 오바도즈는 뜬금없이 그루비룸을 언급하는데, 이 때문에 그루비룸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고 한다.

2017년에 이어 2018년에 한국 힙합 어워즈 프로듀서상을 수상했다.

유튜브, H1GHR MUSIC

6. 행주, 보이비

아베바 컬처 소속. 행주, 보이비에 지구인까지 더해 '리듬파워'라는 그룹으로 활동 중이다.

셋이 인천 모 고등학교 동창이다. 가사에서 '인천'관련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초기 '방사능'이라는 이름으로 데뷔했으나 방송에 부적합하다고 여겨져 '리듬파워'로 개명했다.

과거 장난 섞인 코믹한 콘셉트의 곡들을 보여주며 유머감각을 뽐냈다. 실력만큼은 장난 아니다.

아베바 컬처 유일무이 망한(?) 팀으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쇼미더머니 시즌6에서 행주가 우승을 차지했다.

유튜브, Amoeba Culture (아메바컬쳐)
home 서용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