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수 늘려주는 봇?" 부정 프로그램 혐의로 밴 당한 게임 스트리머

2018-01-04 10:40

방송 플랫폼 트위치는 계약 해지를 통보했지만 스트리머는 강하게 부인했다.

방송 플랫폼이 부정 프로그램 사용했다는 이유로 한 스트리머와 계약을 끊었다.

지난 3일 오후 게임 스트리머 '뜨뜨뜨뜨'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부정 프로그램 사용 의혹에 대한 입장 표명을 했다.

그는 게임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 시청자 수를 늘려주는 프로그램인 일명 '뷰봇(View Bot)'을 사용한 혐의를 받았다. 트위치 측은 라이센스 위반 혐의로 스트리머와 계약을 중지했다.

유튜브, 뜨뜨뜨뜨

뜨뜨뜨뜨는 트위치 운영진에게 받은 메일을 공개했다. (영상 14분 17초) 트위치는 "우리는 최근 당신 트위치 계정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라며 "이는 트위치 서비스 조건을 위반하며 해당 트위치 계정과 관련된 모든 계약을 중지하기로 결정했다"라는 메일을 그에게 보냈다.

그는 여러 가지 통계 자료를 제시하며 2시간 30분 동안 해명했다. 그는 꾸준한 인기와 수익이 발생했다며 "뷰봇을 사용할 이유가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결백하다"라며 뷰봇 사용을 단호하게 부정했다.

시청자 반응도 둘로 갈렸다. 트위치가 근거 없이 계약 해지를 했을 이유가 없다며 뷰봇 사용을 기정사실로 한 시청자들도 많다. 이들은 유튜브 조회 수 기록과 트위치 시청자 수 추이 표를 분석하기도 했다. 이들이 제시한 자료를 보면 다른 게임 스트리머나 유튜버에 비교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조회 수와 시청자 수가 기록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반면 뜨뜨뜨뜨 콘텐츠가 재미있기 때문에 인기가 급상승했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뜨뜨뜨뜨가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뜨뜨뜨뜨는 과거 오버워치 프로게이머로 '오버워치 APEX 시즌1'에 참가한 경력이 있다. 그는 2016년 말 프로 팀에서 나온 후 게임 스트리머로 전향해 방송을 시작했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