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피어싱 위치는 어디?“ 전문가가 알려준 피어싱 꿀팁 12선

2017-11-06 15:10

소위 '센 언니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피어싱, 이젠 아니다.

블랙핑크 멤버 제니는 룩과 트라거스에   피어싱을 해 시크한 매력을 드러냈다 /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뮤직비디오
블랙핑크 멤버 제니는 룩과 트라거스에 피어싱을 해 시크한 매력을 드러냈다 /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뮤직비디오

소위 '센 언니들' 전유물로 여겨졌던 피어싱(piercing), 이젠 아니다. 가수 태연, 배우 한예슬 씨 등 많은 스타들이 '피어싱'을 선보이며 대중적으로도 널리 알려지고 있는 추세다. 일부 피어싱 위치는 연예인들 이름을 따서 '신민아존', '한예슬존' 등으로 불린다.

샤이니 키는 헬릭스와 아웃컨츠, 귓볼에 볼 모양의 피어싱을 했다 / 올리브TV '주문을 걸어'
샤이니 키는 헬릭스와 아웃컨츠, 귓볼에 볼 모양의 피어싱을 했다 / 올리브TV '주문을 걸어'

피어싱은 신체 특정 부위를 뚫어 장신구로 치장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엔 일반인들 사이에서 피어싱 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한 피어싱 숍 관계자는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하다. 주로 20~30대 손님들이 많은 편"이라며 "10대 청소년은 부모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해 '귀 피어싱'만 해주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귓불, 이너컨츠 등 귀에 피어싱하는 손님들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 다음으로는 코와 눈썹, 혀 피어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다.

피어싱은 무엇보다 안전해야 한다. 관리 미숙 등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염두에 둬야 한다.

입문자를 위한 피어싱 Q&A를 준비했다. 피어싱 업체 '나나 피어싱', '심미안 메디컬 피어싱' 관계자와의 서면 인터뷰를 토대로 했다. 소녀시대 태연, 인피니트 성열 등이 방문해 '연예인 피어싱 업체'로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탄 곳이다.

부작용 등 안전성 측면에선 퓨린 피부과 김연진 전문의, 심미안 성형외과 현상민 전문의에게도 조언을 구했다.

1.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피어싱 위치는?

피어싱 위치 참고하시려고 올려요~ 주로 아웃컨츠(귓바퀴), 이너컨츠, 귓볼, 트라거스 많이들 하시고 특이하거나 안흔한 부위 하시려면 데이스나 헬릭스, 룩 같은데 하심 될것같아요! * 아픈부위는 사람마다 다 틀려요

Posted by 피어싱 피플 on Saturday, 8 November 2014

귓불이 가장 무난하다. 만약 연골 쪽을 하고 싶다면 이너컨츠, 별존, 트라거스, 아웃컨츠 순으로 추천한다.

*연예인 사진을 가지고 와서 이렇게 해달라고 하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사람마다 귀 모양은 다 다르기 때문에 사진은 참고만 하는 게 좋다. 전문가와 상담 후 본인 귀에 맞는 위치를 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드래곤(귓불)

SBS '강심장'
SBS '강심장'

박수진(이너컨츠)

박수진 씨 인스타그램
박수진 씨 인스타그램

2. 요즘 핫한 피어싱 위치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피어싱 부위는 '귀'. 그중에서도 헬릭스와 룩, 귓불 끝점이 핫하다.

귓불 끝에 피어싱을 한 트와이스 나연 씨. 이외에도 에이핑크 초롱, 배우 오연서 씨 등이 귓볼 끝점에 피어싱을 해 은근한 매력을 드러냈다 / Mnet '주간 아이돌'
귓불 끝에 피어싱을 한 트와이스 나연 씨. 이외에도 에이핑크 초롱, 배우 오연서 씨 등이 귓볼 끝점에 피어싱을 해 은근한 매력을 드러냈다 / Mnet '주간 아이돌'

연예인들 이름을 딴 '신민아 존', '한예슬 존'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신민아·강민경 존 (아웃컨츠 2개)

신민아, 강민경 씨 SNS
신민아, 강민경 씨 SNS

뉴 신민아존(이너컨츠+별존)

롯데 '옥수수수염차' CF
롯데 '옥수수수염차' CF

한예슬존(이너컨츠+트라거스)

SBS '미녀의 탄생'
SBS '미녀의 탄생'

3. 귀걸이와 피어싱, 차이가 있다면?

굵기다. 귀걸이는 0.8mm, 피어싱은 1.2mm다.

피어싱이 약간 더 두껍기 때문에 (뚫을 때) 조금 더 아플 수는 있다.

4. 피어싱 위치별 통증은?

살보다는 연골, 그리고 연골 중에서도 두껍거나 안쪽에 숨어 있는 부위 통증이 강한 편이다.

귀: 귓불>이너컨츠>포워드헬릭스>트라거스>룩&데이스&안티트라거스>별존>아웃컨츠

다른 특수부위: 혀>코>눈썹>입술>배꼽

5. "평범한 피어싱은 NO" 개성 있는 피어싱을 하고 싶다면?

나나피어싱) 셉텀, 미간, 버티컬립 피어싱.

미간·셉텀 피어싱은 얼굴 중심에 뚫는 거라 하나만 해도 임팩트를 줄 수 있다. 버티컬립 피어싱은 일반적인 입술 피어싱과는 달리 (피어싱) 볼이 두 개가 보여 독특한 멋을 낼 수 있다.

셉텀피어싱(코), 버티컬립피어싱(입술) / 셔터스톡
셉텀피어싱(코), 버티컬립피어싱(입술) / 셔터스톡

심미안메디컬) 코 피어싱을 추천한다. 혀나 눈썹 등 다른 특수부위보다 흉터가 덜 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줄 수 있다.

6.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크다. '안전한' 피어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퓨린 피부과) 피어싱에 앞서 본인 체질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살이 두껍거나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체질이라면 다른 이들보다 염증이 생기기 쉽다.

그렇다고 무조건 피어싱을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이런 체질인 경우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또 피어싱 부위가 빨개졌다거나 농이 나오면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가는 걸 추천한다.

심미안 성형외과) 금속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어싱 재질도 주의해서 골라야 한다. 피어싱 재질로는 티타늄, 금, 은, 써지컬스틸, 실리콘, 유리 등이 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엔 티타늄이나 금, 써지컬스틸로 피어싱을 하는 게 안전하다.

원래 피부 타입이 켈로이드 체질이라면, 되도록이면 피어싱을 하지 않는 게 좋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교원질이 자라면서 피부에 큰 흉터를 남기기 때문이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7.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부작용이 있다면

피어싱 후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국소염증이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살튀'라고 부르는 증상이다.

사이즈가 크지 않으면 의료용 실리콘으로 교체하고 항생제 연고만 발라도 대부분이 호전되지만 큰 경우에는 외과적 절제 또는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아야 한다.

8. 피어싱 부작용 때문에 주저하는 이들에게 전할 조언이 있다면

심미안성형외과) 안전한 곳을 골라야 한다. 소독된 일회용 피어서를 사용하는지, 위생상태는 좋은지,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퓨린피부과) 일반 피부과에서도 피어싱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첫' 피어싱을 할 때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 피어싱 후 염증이 생기면 '다음에 다시 뚫어야지'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 덧날 가능성이 더 크다. 한번 뚫을 때, 염증 안 생기게 제대로 된 곳을 이용하는 게 좋다.

*번외질문

9. 코(+얼굴 부위) 피어싱 후 화장/클렌징은 어떻게 하나요?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는 게 좋다. 해당 피어싱 구멍 주위를 피해 가며 화장·클렌징하면 된다. 초반에 자리 잡는 중에만 너무 강한 자극이 가지 않게 뚫은 부위 주변을 조심히 터치하면 큰 무리는 안 간다.

10. 혀 뚫었을 때 양치질·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1주~2주 정도는 혀가 많이 붓기 때문에 양치질할 때 혀에 너무 자극을 주지 않는 게 좋다. 차가운 것을 자주 먹어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붓기는 이튿날부터 일주일, 많게는 10일도 갈 수 있다. 혀 같은 경우는 안 닦는게 낫다. 괜한 자극으로 부작용을 야기할수 있기 때문이다.

코와 귀에 피어싱을 한 가수 현아 / 현아 인스타그램
코와 귀에 피어싱을 한 가수 현아 / 현아 인스타그램

11. 귀 연골 피어싱 후 코 성형수술 해도 괜찮을까요? (연골을 보형물로 사용하는 경우)

심미안성형외과) 귀에 염증이 생기지 않았다면 큰 문제는 없다.

12. 코 성형수술 후 코피어싱도 할 수 있나요?

코에 보형물을 넣은 상태라면, 코 피어싱을 하지 않는 게 좋다. (피어싱 때문에) 보형물에 세균 감염이 된다면, 코에 넣은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적절히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코에 영구적인 변형이 올 수도 있다.

home 이인혜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