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볼 수 없는' 인기 남성 그룹 7선

2017-09-29 22:20

다양한 이유로 한 시대를 풍미하다 홀연히 팬들 곁을 떠난 그룹도 있다.

그룹을 결성해 평생 팬들과 함께하는 가수가 있는가 하면 다양한 이유로 한 시대를 풍미하다 홀연히 팬들 곁을 떠난 그룹도 있다.

과거에 인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체인 모습을 볼 수 없는 남성 그룹 7팀을 모았다.

1. 키보이스

멤버 : 장영(베이스), 박명수(기타), 조영조(기타), 오정소(오르간), 백승진, 이광일, 조기상

유튜브, WarZimi

"별이 쏟아 지는 해변으로 가요~"

한국 비틀스를 꿈꿨던 키보이스는 우리나라 최초 록 음반을 발표한 5인조 밴드다. 초기에는 주로 영미 팝 음악을 우리 말로 개사한 '번안곡'을 노래했지만 이후 '해변으로 가요', '바닷가의 추억' 등 자작곡을 만들어 큰 인기를 끌었다.

결성 당시에는 5인조 록밴드 그룹이었지만 이후 원년 멤버가 모두 탈퇴하며 장영(베이스 기타), 박명수(기타), 조영조(기타)를 중심으로 2기 키보이스가 나타났다. 이후 키보이스는 6인조, 7인조의 형태를 취하다 1971년을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 지었다.

2. 소방차

멤버 : 김태형, 이상원(후에 도건우), 정원관

유튜브, 대중가요 1988

"빠빠빰! 훗! 어제 밤에 난 네가 미워졌어~!"

소방차는 1987년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 3인조 댄스 그룹이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고경표, 류준열, 이동휘 씨가 쌍문여고 장기자랑에서 혜리를 위해 춤을 췄던 노래가 바로 소방차의 '어젯밤 이야기'다.

소방차는 공중제비, 마이크를 집어 던지기 등 다양한 퍼포먼스와 독특한 연출로 당시 가요계에 충격을 안겼다. 소방차는 1집 이후 멤버 이상원이 돌연 솔로가수로 전향하면서 위기를 맞았으나 도건우 씨로 멤버를 교체해 1996년까지 활동하다 해체됐다.

3. 서태지와아이들

멤버 : 서태지(보컬), 양현석(랩), 이주노(랩)

유튜브, 대중가요 1988

"논문에도 소개되는 문화대통령, 서태지와 아이들"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2년 4월 1집 앨범 <난 알아요>를 발표하며 '랩댄스'라는 새로운 장르로 대중가요계에 완전한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이들은 데뷔 첫해부터 청소년들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며 골든디스크상, MBC 10대 가수 가요제 최고 인기 가요상과 신인 가수상 등 당시 가요계에 존재하는 모든 상을 휩쓸었다. 음반 판매량도 180만장을 기록하면서 데뷔 앨범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2집 앨범 '하여가'는 서태지와 아이들을 전설로 만들었다. 간주 부분에 태평소를 등장시키는 등 국악을 힙합에 접목하는 파격적인 시도를 했다. 서태지는 '하여가'로 음반 판매량 220만 장을 기록해 국내 최초로 200만 장을 돌파한 가수가 됐다.

이밖에도 서태지는 3집 이후 통일, 교육, 환경 문제 등의 사회문제를 음악으로 다루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남북한 통일을 염원하는 3집 앨범 수록곡 '발해를 꿈꾸며'는 2002년 대중가요 최초로 음악 교과서에 수록됐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데뷔 4년 차인 1996년 "새로움에 대한 부담과 이에 따라 창작의 고통이 커 화려할 때 미련 없이 떠난다"는 말을 남기며 홀연히 은퇴했다.

4. H.O.T.

멤버 : 강타(메인보컬), 문희준(보컬, 리더), 장우혁(랩), 토니안(보컬,랩), 이재원(랩)

유튜브, giantspirit3

"단지 널 사랑해~ 이렇게 말했지~"

HOT는 1996년 오늘날 잘 알려진 '전사의 후예', '캔디' 등이 수록된 앨범을 발표하며 데뷔했다. 데뷔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10대들의 우상으로 부상했다. 1999년 9월 18일 대한민국 가수 최초로 서울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열었으며, 2001년 마지막 콘서트 티켓 예매 당시에는 예매 10분 만에 준비된 5만여 표가 모두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또 HOT는 오늘날 기획사가 연습생을 발굴하여 육성하는 '기획사형 아이돌'의 효시로 SM엔터테인먼트의 손으로 키워낸 최초의 아이돌로 불린다. 이들은 2000년 10월에 5집 앨범을 마지막으로 2001년 그룹 해체를 선언했다.

5. 솔리드

멤버 : 이준(보컬, 랩) 정재윤(리더, 보컬), 김조한(메인보컬)

유튜브, pops8090

"나~를 믿고있는, 너에겐 정말 미안한 마음 뿐이야"

솔리드는 1993년 재미교포 3인이 만든 원조 R&B 그룹이다. 당시에는 생소하던 R&B(리듬 앤드 블루스), 힙합, 비트박스 등 새로운 음악 장르를 선보여 마니아 층은 물론 다수 대중의 인기를 끌었다. '이 밤의 끝을 잡고', '천생연분' 등의 명곡을 남긴 솔리드는 1997년 4집 앨범을 끝으로 공식 해체됐다.

6. 전람회

멤버 : 김동률(보컬), 서동욱(보컬)

유튜브, seounie

"이젠 버틸순 없다고~ 음~"

전람회는 1993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꿈속에서'란 노래로 대상을 받으며 데뷔한 2인조 발라드 가수다. 이후 1994년 5월 전람회는 오늘날까지 노래방 단골곡으로 불리는 '기억의 습작'을 담은 1집 앨범을 발매했다. 이후 5년간 '취중진담'이 담긴 2집, '졸업'이 담긴 3집 앨범을 내놓으며 대중들의 인기를 끌었다. 이후 전람회는 1997년 공식 해체했다.

7. 태사자

멤버 : 김형준(랩), 이동윤(랩), 박준석(보컬), 김영민(보컬)

유튜브, JongDuck Park

"저 하늘에 날아가~ 먼 곳으로 날아가~"

태사자는 김형준, 박준석, 이동윤, 김영민으로 구성된 4인조 아이돌 그룹이다. 태사자는 1997년 지금까지 가장 잘 알려진 곡인 '도'와 'Time'이 담긴 1집 앨범을 발매한 후 '회심가'와 같은 히트곡을 만들어 냈다. 당시 '도'의 뮤직비디오에 인기 여배우 김희선 씨가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태사자는 5년간 활동을 마치고 2001년 공식 해체됐다.

home 차형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