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과 후광 사이" 연예계 데뷔한 연예인 2세 16명

2017-08-25 17:10

부모의 끼를 이어받은 것일까, 부모의 인지도를 이어받으려 하는 것일까.

부모의 끼를 이어받은 것일까, 부모의 인지도를 이어받으려 하는 것일까.

연예인 2세의 연예계 데뷔는 자주 논쟁을 불러온다. "누구나 직업 선택의 자유가 있다"는 주장과 "부모의 인지도를 이용하는 것은 또 다른 의미의 '세습'이다"라는 주장이 첨예하게 부딪힌다.

2세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한 만큼 그들이 취하는 태도도 여러 가지다. 어떤 이는 의도적으로 부모를 숨긴다. 또 어떤 2세 연예인은 본인 이름을 알리는데 혈연 관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대중은 유명인의 자녀라는 이유로 관심을 주기도 하지만 같은 이유로 매몰찬 평가 잣대를 들이대기도 한다. 결국 선택은 본인 몫이다.

각자 최선의 방식으로 이름을 알리며 연예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예인 2세 16명을 소개한다.

1. 김흥국-김주현

Mnet '아이돌 학교'
Mnet '아이돌 학교'

최근 Mnet '아이돌 학교'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김주현 양은 가수 김흥국 씨 딸이다. 앞서 MBC '기분 좋은 날', '사람이 좋다', 채널A '아빠 본색'에 출연했다.

2. 조재현-조혜정

조혜정 씨 인스타그램
조혜정 씨 인스타그램

배우 조재현 씨 딸 조혜정 씨는 2015년 SBS '아빠를 부탁해'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얻었다. 이후 MBC 드라마 '역도요정 김복주', MBC every1 '상상고양이'등에 출연하며 본격적인 연기자 길로 들어섰다. 2017년 선보인 웹드라마 '달빛남녀'에서는 주연을 맡기도 했다.

3. 황신혜-이진이

황신혜 씨 인스타그램
황신혜 씨 인스타그램

배우 황신혜 씨 딸 이진이 씨는 모델과 연기자를 겸하고 있다. 헤라 서울패션위크 슈퍼콤마비, 요하닉스 등에서 모델로 활동했으며 TV조선 '엄마가 뭐길래', JTBC '오늘, 굿 데이' 등에 출연했다. 소속사는 YG엔터테인먼트다.

4. 박남정-박시은

KBS '해피투게더'
KBS '해피투게더'

가수 박남정 씨 딸 박시은 양은 최근 배우로 데뷔했다. SBS '육룡이 나르샤', tvN '굿 와이프', 영화 '오늘의 연애' 등에 출연했다. 지난 3일 종영한 KBS '7일의 왕비'에서는 주인공인 채연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다.

5. 김구라-김동현

채널A '아빠본색'
채널A '아빠본색'

코미디언 김구라 씨 아들 김동현 씨는 어린 시절 방송인으로 활약하다 2016년 래퍼 'MC그리'로 변신했다. 최근 Mnet '고등래퍼'에 출연하며 수준급 랩 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6. 전영록-보람

KBS '남희석 최은정의 여유만만'
KBS '남희석 최은정의 여유만만'

그룹 티아라 멤버였던 보람은 가수 전영록 씨의 딸이다. 보람은 가수 활동뿐만 아니라 2015년 웹드라마 '달콤한 유혹'에 출연하며 연기에 도전했다.

7. 조형기-조경훈

EBS '리얼극장 행복'
EBS '리얼극장 행복'

배우 조형기 씨 아들 조경훈 씨는 2006년 KBS 드라마 '웃는 얼굴로 돌아보라'로 데뷔했다. 지난해 EBS '리얼극장 행복'에 조형기 씨와 함께 출연하기도 했다.

8. 견미리-이유비

견미리 씨 인스타그램
견미리 씨 인스타그램

배우 견미리 씨 딸 이유비 씨는 드라마 KBS '착한 남자', MBC '구가의 서', SBS '피노키오' 등에 출연했다. 2014년에는 SBS '인기가요' MC로 활약하기도 했다. 오는 28일 JTBC에서 방송 예정인 드라마 '어쩌다18'에서 한나비 역을 맡아 이목을 끌었다. 이유비 씨 동생인 이다인 씨도 배우로 활동 중이다.

9. 조경수-조승우

조승우 씨와 조승우 씨(오른쪽)/조승우 씨 인스타그램, KBS '아침마당'
조승우 씨와 조승우 씨(오른쪽)/조승우 씨 인스타그램, KBS '아침마당'

배우 조승우 씨 아버지는 가수 조경수 씨다. 조승우 씨는 SBS '신의 선물-14일', 영화 '타짜', '암살', '내부자들' 등에서 완성도 높은 연기를 선보였다. 또 뮤지컬 '헤드윅' 등 출연해 안정적인 가창력을 자랑했다. 노래 실력은 아버지가 물려준 선물인 모양이다.

10. 김용건-하정우

하정우 인스타그램
하정우 인스타그램

배우 김용건 씨 아들 하정우는 충무로 대표 배우다. 영화 '추격자', '범죄와의 전쟁', '암살', '아가씨', '터널' 등 손에 꼽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다. 아버지 정체를 숨기기 위해 하정우는 데뷔 때부터 본명(김성훈)을 숨기고 활동했다.

11. 김을동-송일국

송일국 씨 페이스북
송일국 씨 페이스북

배우 송일국 씨 어머니는 원로 배우 김을동 씨다. 김을동 씨가 최근 정계에 몸담으면서 배우였단 사실이 많이 잊혔지만 2008년까지 작품 활동을 했다. 송일국 씨는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자녀들과 함께 출연하며 '대한.민국.만세 아빠'라는 새로운 애칭을 얻었다.

12. 최무룡-최민수

MBC '죽어야 사는 남자'
MBC '죽어야 사는 남자'

최근 SBS '죽어야 사는 남자'로 물오른 연기력을 선보인 최민수 씨 아버지는 배우 故(고) 최무룡 씨다. 2003년 최민수 씨는 SBS 드라마 '야인시대'가 아버지 명예를 훼손했다며 제작진을 고소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당시 최민수 씨는 극 중에서 최무룡 씨가 구타당하는 장면을 문제 삼았다.

13. 김무생-김주혁

KBS '1박 2일'
KBS '1박 2일'

배우 故(고) 김무생 씨 아들 김주혁 씨는 자연스러운 연기로 사랑받고 있다. SBS '프라하의 연인', MBC '무신', 영화 '뷰티 인사이드', '공조' 등에 출연했다. KBS '해피선데이-1박2일'에 출연하며 다양한 연령층 시청자들에게 얼굴을 알렸다.

14. 연규진-연정훈

tvN '명단공개'
tvN '명단공개'

배우 연정훈 씨 아버지는 배우 연규진 씨다. 연규진 씨는 MBC '에덴의 동쪽', SBS '가면', 영화 '조폭 마누라', '슬픈 연가' 등에 출연했다. 최근 JTBC '맨투맨'에서 주인공 모승재 역을 맡아 열연하고 있다. 연정훈 씨 부인은 배우 한가인 씨다.

15. 백윤식-백도빈

연합뉴스
연합뉴스

배우 백도빈 씨 아버지는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연기 활동 중인 백윤식 씨다. 백도빈 씨는 영화 '타짜'에서 건달 '용해' 역으로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백도빈 씨는 영화 '범죄의 재구성'에서는 '청년', '괴물'에서는 '마른남자' 등 단역에서 출발해 조금씩 연기 영역을 넓혀 나갔다.

16. 허장강-허준호

연합뉴스
연합뉴스

배우 허준호 씨 아버지는 원로배우 故(고) 허장강 씨다. 허준호 씨는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역을 맡으며 연기력을 뽐냈다. 최근 종영한 MBC '군주-가면의 주인'에서 '대목' 역을 맡아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였다.

home 장순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