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속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4가지

2017-06-09 10:50

정신없이 하루 일과를 해치우다 보면 종종 끼니를 거르게 된다.

정신없이 하루 일과를 해치우다 보면 종종 끼니를 거르게 된다. 하지만 허기가 진다고 빈속에 아무 음식이나 밀어 넣는 건 금물이다. 공복에 무심코 먹은 음식이 오히려 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4가지를 모아봤다.

1.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바나나를 공복에 먹게 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히 높아진다. 마그네슘과 칼륨의 균형이 깨지면 심혈관 억제작용이 일어나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pixabay

2. 고구마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공복에 섭취하면 이 성분들이 위벽을 자극해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되면서 속이 쓰릴 수 있다.

wikimedia

3. 토마토

토마토에는 많은 타닌산이 들어있다. 빈속에 먹게 되면 타닌산이 위장의 산도를 높여 심할 경우 위궤양까지 일으킬 수 있다. 또 토마토에 많은 용해성 수렴성분과 펙틴들이 위산과 만나 격렬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지고, 그로 인한 소화불량, 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pixabay

4. 요구르트

빈속에 요구르트를 먹으면 위산에 약한 유산균이 대부분 죽어 그 효과가 떨어진다. 공복에 요구르트를 먹고 싶다면 물을 충분히 마신 후에 먹어 주는 것이 좋다.

wikimedia

5. 우유

우유는 식사 대용으로 많이 먹는 식품 중 하나지만 공복에 먹게 되면 몸이 단백질을 흡수하지 못한다. 대신 열량으로 전환돼 소모되기 때문에 영양적 측면에서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유는 밀가루를 함유한 식품과 함께 먹거나 식후 2시간, 혹은 취침 전에 먹는 게 좋다.

pixabay

6. 귤

귤에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빈속에 먹으면 위점막에 자극을 줘 쓰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pixabay

7. 파인애플

파인애플을 빈속에 먹으면 위벽을 자극해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다.

pixabay

8. 감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타닌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공복에 먹으면 위산과 만나면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장운동이 둔화할 수 있다. 심할 경우 구토와 위확장, 위궤양, 가슴앓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wikimedia

9. 오이와 초록 채소

오이를 비롯한 초록 채소들에는 풍부한 아미노산이 들어있다. 빈속에 먹으면 이 산 성분 때문에 가슴앓이, 복통 등이 생길 수 있다.

flickr

10. 탄산음료

공복에 탄산음료를 마시면 위장에 자극이 될 수 있다. 특히 찬 음료는 위장 점막을 손상시켜 소화불량을 유발하거나 위경련, 배탈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pixabay

11. 사탕

빈속에 사탕을 먹으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서 혈당이 급격히 높아진다. 혈당이 높아지면 눈병, 당뇨병 등을 초래할 수 있다.

flickr

12. 커피

공복에 카페인이 다량 들어간 커피를 마시게 되면 위통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식도염이나 위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염증을 악화시킨다. 체내에 카페인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신경과민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ikimedia

13. 페이스트리

페이스트리나 크루아상처럼 효모가 포함된 음식들은 위벽을 자극해 부글거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pixabay

14. 술

빈속에 술을 마시면 체내 혈당 농도가 낮아지면서 포도당 공급이 부족해진다. 어지럼증, 식은땀, 심장박동 증가 등의 증상과 함께 저혈당 쇼크까지도 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웨덴 보건과학대학 독성법의학자 웨인 존스 교수는 "공복에 술을 마시는 것은 알코올을 정맥에 주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flickr

home 윤희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