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소름, 공포" 반전 결말 영화 21선

2017-03-17 22:21

잘 짜인 구성과 뒤통수를 탁 내려치는 것 같은 충격적인 결말은 '반전 영화'의 묘미다.

잘 짜인 구성과 뒤통수를 탁 내려치는 것 같은 충격적인 결말은 '반전 영화'의 묘미다. 때로는 반전에 반전이 계속 더해져 뭐가 진짜인지 헷갈릴 때도 있다. 영화 속에 푹 빠져 정신없이 스토리를 쫓다 보면 어느 순간 입을 벌리고 "대박"을 외치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일상이 재미없게 느껴질 때, 신선한 충격을 안겨 줄 반전 영화 21선을 소개한다.

1. 유주얼 서스펙트 (1995)

90년대 반전 영화의 명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27명이 사망하고, 9100만 달러가 증발한 부두 폭발 사고의 유일한 생존자 진술을 들으며 진상을 파헤쳐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유튜브, ThetvSeoul

2. 세븐 (1995)

성서에 등장하는 7대 죄악을 모티브로 한 연쇄 살인 사건을 다룬 스릴러 영화다. 데이빗 핀처 감독의 탄탄한 연출력과 브래드 피트, 모건 프리먼, 케빈 스페이시 등 명배우들의 연기력으로 호평받았다. 야후 무비는 "죽기 전에 반드시 봐야 하는 영화"라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

유튜브, southern all films

3. 와일드 씽 (1998)

고등학교 상담교사인 샘 롬바르도가 여학생 켈리, 수지와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상담교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여고생들 진술로 사건이 시작되지만, 반전이 3~4차례 이어지며 전말이 완전히 뒤집힌다.

유튜브, The Film Archives

4. 식스 센스 (1999)

'반전 영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유명한 영화다. 아동 심리학자 말콤 크로우가 귀신이 보인다는 8살 소년, 콜 시어의 정신상담을 맡게 되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일을 다뤘다. 충격적인 반전 뒤에 밀려드는 뭉클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유튜브, DisneyMoviesInternational

5. 텔 미 썸딩 (1999)

영화는 1999년 서울, 두 건의 기이하고 엽기적인 연쇄살인 사건이 일어난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과 희생자의 애인이 그 단서를 풀어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주연을 맡은 배우 한석규, 심은하 씨의 명연기와 더불어 한국 최초로 시도된 '하드 고어 스릴러'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던 작품이다.

유튜브, sutakora

6. 파이트 클럽 (1999)

삶에 공허함을 느끼던 샐러리맨 잭이 거친 매력의 남자 테일러 더든을 만나며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척 팔라닉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감독은 "현대 사회를 풍자한 블랙 코미디"라고 영화를 정의하기도 했다.

유튜브, YEAH! GO!

7. 메멘토(2000)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동생 조나 놀란이 쓴 소설 '메멘토 모리'를 바탕으로 만든 두 번째 장편영화다. 아내가 살해당한 충격으로 단기 기억상실증 환자가 된 남자가 살인범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유튜브, artzkr

8. 디 아더스(2001)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1940년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다. 저택의 안주인 그레이스의 집에 새로운 하인들이 들어오면서 벌어지는 괴이한 일들을 다뤘다. 반전과 더불어 심리적 공포를 극대화한 작품으로 "무서운 장면은 없지만 무서운 영화"라는 평을 들었다.

유튜브, Paradise Of Trailers

9. 바닐라 스카이

부유하고 잘생긴 남자 데이빗 에임즈가 사고로 얼굴이 망가진 후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모호한 일들을 겪으며 정체성을 찾아가는 내용을 그렸다. 1997년 스페인 로맨틱 스릴러 영화 '오픈 유어 아이즈'를 할리우드판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유튜브, Movieclips Trailer Vault

10. 아이덴티티 (2003)

폭풍우 치는 밤, 사막에 있는 외딴 모텔에 모여든 사람들이 하나둘 살해당하며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영화 속에서 주어지는 작은 단서들을 하나하나 연결해가는 재미가 있다. 치밀한 구성과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긴장감으로 '언제봐도 소름 끼치는 명작'으로 꼽힌다.

유튜브, SonyPicsHomeEntKR

11. 올드보이(2003)

일본의 동명 만화 '올드 보이'를 원작으로 만들었다. 아내와 어린 딸아이를 가진 평범한 샐러리맨 오대수가 누군가에게 납치당해 감금당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개봉 첫 주에만 53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유튜브, 민병석

12. 데이비드 게일 (2003)

한때 젊고 패기 있는 대학교수였던 사형수 데이비드 게일이 사형을 나흘 앞두고 사회부 기자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며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영화 후반부로 갈수록 더해지는 의문점과 마지막 장면에서 등장하는 충격적인 반전은 영화의 여운을 더해준다.

유튜브, thing ne

13. 쏘우 (2004)

'공포 스릴러'의 대명사로 꼽히는 작품이다. 발목에 쇠사슬이 묶인 채 지하실에 갇힌 두 남자가 살아남기 위해 직쏘의 살인 게임에 동참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개봉 이후 숱한 화제를 낳으며 여러 시리즈로 제작됐다.

유튜브, LionsgateShopKorea

14. 스켈레톤 키 (2005)

외진 저택에 간병인으로 온 여주인공이 흑마술의 존재를 믿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영화 마지막에 한꺼번에 드러나는 반전들이 묘미로 꼽힌다.

유튜브, ron13542

15. 맨 프럼 어스 (2007)

영화는 한 교수의 송별회를 위한 모임에서 시작된다. 주인공 존 올드만은 분야별 교수들을 모아두고 "14000년 전부터 늙지 않고 사람이 있다면 어떻겠는가"는 질문을 던진다. 한자리에 모인 교수들이 이를 둘러싼 토론을 이어가는 모습으로 영화는 꽉 채워진다. 촘촘하게 짜여진 구성과 마지막에 짤막하게 드러나는 반전이 이 영화의 감상 포인트다.

유튜브, Darkagent Blog

16. 트라이앵글 (2008)

친구들과 요트 여행에 나섰던 주인공이 폭풍을 만나 정체불명의 유람선을 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타임 리프'라는 독특한 소재를 잘 살린 반전 스릴러다.

유튜브, Millennium Entertainment

17. 오펀: 천사의 비밀 (2009)

고아원에서 한 소녀를 입양한 가족에게 벌어지는 이상한 일들을 다뤘다. 주연을 맡은 아역 배우 이사벨 퍼만의 소름 끼치는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유튜브, hugob00s100

18. 고백 (2010)

자신이 근무하는 중학교에서 어린 딸을 잃은 여교사가 딸을 죽인 범인이 교실 안에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고백하며 벌어지는 일들을 그렸다.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매력을 잘 살렸다는 평을 받았다.

유튜브, frameon9

19. 셔터 아일랜드(2010)

정신병원에서 환자가 실종되는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셔터 아일랜드로 향한 경찰관들이 수사를 진행하며 겪는 괴이한 일들을 다뤘다. 거장 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함께 한 4번째 작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비극과 슬픔, 그 아래에 자리한 전쟁의 트라우마를 잘 표현한 작품이다.

유튜브, hyunyi

20. 나를 찾아줘 (2014)

모두가 부러워하는 삶을 살던 완벽한 커플에게 닥친 실종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다. 길리언 플린의 소설 '곤 걸(Gone Girl)'을 원작으로 했으며, 주인공 로자먼드 파이크의 섬뜩한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유튜브, FoxMoviesKR

21. 비밀은 없다 (2016)

국회 입성을 노리던 신예 정치인과 그의 아내가 선거를 보름 앞두고 실종된 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청순함의 대명사였던 손예진 씨는 딸을 찾는 애절하고도 광기 어린 연기로 '손예진의 재발견'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유튜브, 뉴무비 매거진 - 구버전 New Movie Magazine
home 윤희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