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가 말한 '로리타' 문제 (질의응답 영상)

2017-01-22 13:50

디바제시카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유튜브, 디바제시카

지난 20일 인기 유튜버 디바제시카(33)가 '로리타'를 주제로 생방송을 했다.

이날 디바제시카는 연예인 인스타그램 사진을 예시로 들었다. 디바제시카는 일부 사진이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한다고 지적했다.

"잘록한 허리선이 드러났고 박시한 티셔츠를 입고 있는데 표정은 고혹적이죠. 이 사진은 아는 사람은 아는 로리타 콘셉트인 거죠."

"(이런 사진은) 남성 중심 시각에서 여성을 성적 대상화 한다는 비판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사진작가 로타가 연출하는 사진은 (모델이) 입을 반쯤 벌리고 멍한 표정을 짓고 있다든지, 피부 표현은 뽀얗게 하는데 팔다리가 힘없이 늘어져 있습니다. 여성 주체성을 잃게 한다는 편견도 받고, 소녀 이미지를 왜곡한다는 비판도 받아요."

이후 디바제시카는 시청자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디바제시카는 "로리타와 '소녀다움'을 단순히 구분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개념을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디바제시카 답변 일부다.

Q : 로리타와 '소녀다움, 사랑스러움' 구분을 어떻게 할 수 있나?

A : 맞아. 모호해요. 답을 정해놓지 않았죠. 로리타 개념을 한번 이해하면 (로리타에 대해)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정해놓을 수는 있을 겁니다.

Q : 아이돌 대부분 10대라서 로리타 콘셉트 아닌가요?

A : 맞아요. 근데 다는 아니에요. 어떤 부분은 로리타 요소를 넣기도 하고 안 넣기도 해요.

Q : 우리나라는 로리타에 대해 인식이 낮은 듯해요.

A : 일본은 더 낮은 듯해요. 일본은 로리타 선호도가 높아요. 성인물을 보면, 서구물과 일본물이 가장 다른 점이, 일본에서는 소녀 같은 여성이 복종하는 콘셉트를 좋아해요.

Q : 악동뮤지션은 로리타 아니죠?

A : (웃음) 악동뮤지션은 로리타 아닙니다.

home 위키트리 오리지날 꿀잼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