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있으면 요리왕" 만능 양념 레시피 5선

2016-03-02 18:00

1. 30여 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간장'성우 송도순 씨 며느리 채자연 씨가

1. 30여 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간장'

성우 송도순 씨 며느리 채자연 씨가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소개한 만능 간장이다.

먼저 만능간장 베이스로 채소 육수를 낸다. 채소 육수는 물 500㎖에 손바닥 크기 정도의 다시마, 적당량의 통후추, 마른 고추 2개, 통마늘 6알에 쓰다 남은 여러 채소를 넣고 끓여주면 된다. 반드시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주면 된다. 끓는 시점에서 약 15분 정도면 충분하다.

네이버 tv캐스트,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네이버 tv캐스트,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 다시마 육수 활용한 붉은 양념장

간장 300g에 다시마 물 200g, 설탕 100g, 올리고당 100g, 다진마늘 50g, 생강 20g을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여 식힌다. 이후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300g씩 넣고 섞으면 끝이다. 2~3일 실온 숙성 후 냉동 보관하면 된다. 모든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tv캐스트,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3. 모든 고기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간장 소스

tvN ‘집밥 백선생’에서 요리연구가 백종원 씨가 공개한 고기 소스 레시피다. 당시 방송에서 백 씨는 "내가 만든 만능 간장 소스가 있다. 닭, 돼지, 소 갈비용 모두 다 가능하다. 말 그대로 만능 소스"라고 밝혔다.

고기용 만능소스 레시피는 간장 2컵, 물 2컵, 맛술 1컵, 설탕 1컵, 간마늘 반 컵, 다진 생강 1숟갈, 파 1컵을 그릇에 부어 잘 섞어주면 되며 참기름을 살짝 넣어주면 완성된다. 참기름에 대해서 백 씨는 "많이 넣을수록 맛있다. 그런데 너무 많이 넣으면 쓰다"면서 1/3 컵 정도 넣으라고 전했다.

이하 네이버 tv캐스트, tvN ‘집밥 백선생’

4. 설탕 활용도를 배로 올려주는 '만능 양념청'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김외순 살림 9단이 소개한 양념이다. 파, 마늘, 생강이 들어가는 모든 음식에 사용할 수 있다. 재료는 생강, 마늘100g, 대파150g, 설탕300g을 준비한다.

대파는 하얀 부분을 위주로 큼직하게 썰어준다. 믹서기에 대파를 넣은 후 꼭지부분을 제거한 마늘, 적당한 크기로 자른 생강을 믹서기에 넣는다. 이어 냄비에 물 80g, 설탕을 넣고 약불에 끓인다. 이 때 절대 젓지 말아야 한다. 시럽이 된 설탕물을 반 정도 식혀 믹서기에 넣고 모든 재료를 간다. 상온에서 4일정도 발효 후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 tv캐스트,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5. 돼지고기 첨가한 '만능 간장' 레시피

백종원 씨 '만능 간장'은 잘게 다진 돼지고기를 종이컵으로 3컵 준비하고 간장 6컵과 설탕 1컵을 넣고 끓이면 된다. 이렇게 만든 간장은 냉장고에 넣어두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양념 양이 부담된다면 작은 소주잔 기준으로 간장 6컵, 고기 3컵, 설탕 1컵을 넣고 끓이면 된다.

네이버 tv캐스트, tvN ‘집밥 백선생’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