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지진 전 부산에서 포착된 지진운?" 영상

2015-12-22 08:34

네이버 지식iN, fbt**** 22일 새벽 전북 익산에서 규모 3.

네이버 지식iN, fbt****

22일 새벽 전북 익산에서 규모 3.5 지진이 발생했다. 그러자 이에 앞서 한 네티즌이 "지진운"이라고 주장하며 올린 영상과 사진이 SNS에서 주목 받고 있다.

이 네티즌은 지난 9일 포털사이트 네이버 지식iN에 "지금 부산에 살고 있는데요 이거 지진운 아닌가요???"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지금 부산에 살고 있는데요 이거 지진운아닌가요???
네티즌은 "오늘(9일) 현재 시각 4시. 제가 서프라이즈에서 본 지진운과 똑같은 지진운이 부산 진구 하늘에 나타났네요. 이거 진짜로 지진운인가요? 만약 맞다면 2주 뒤에 진짜로 지진이 난다는 거잖아요"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촬영한 구름 영상과 사진을 함께 올리기도 했다.

이 글이 올라온 뒤 약 2주만에 익산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은 올해 우리나라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최대 규모였다.

물론 지진운은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3월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 지진운을 다루면서 세관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방송에는 구름 모양으로 지진을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사키 히로하루 일본지진예지협회 대표 이야기가 소개됐다.

사사키 히로하루 대표는 지진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전자파가 구름 모양에 영향을 준다며 "지진 발생 2주 전에는 길고 가느다란 띠 모양 구름, 3일 전에는 하늘로 쭉 뻗은 구름과 회오리 모양 구름, 지진 발생 직전에는 둥글고 커다란 구름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염성수 연세대 대기학과 교수는 지난 2011년 주간경향 인터뷰에서 "글쎄요... 학계에서 그런 주장이 있는지 저는 모르겠다. 그런 주제를 다루는 논문은 확실히 없다"고 밝혔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