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치아 하얗게 만드는 방법 8가지

2015-05-08 16:55

1.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한다 [위키피디아] 치아를 하얗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한다

[위키피디아]

치아를 하얗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다. 양치질은 이미 변색된 치아를 희게 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진 않지만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단 탄산음료, 오렌지 등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가 부식돼 30분 정도 지난 뒤 하는 것이 좋다.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면 물을 마셔 입안을 헹궈주면 좋다.

2. 색이 진한 음식은 피한다

[pixabay]

커피와 콜라, 녹차, 홍차, 와인 등 색이 진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치아가 변색된다. 이러한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하면 음료가 치아에 직접 닿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오일풀링을 한다

[pixabay]

오일 풀링은 공복 상태에서 한 숟가락 정도의 오일로 10분~15분 가글을 하다가 뱉어내는 방법이다. 치아 미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코코넛 오일은 항균 성분이 있어 치아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오일 풀링을 할 때에는 엑스트라 버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미백 기능 제품을 사용한다

[pixabay]

시중에는 미백 기능성이 있는 제품이 많이 나와 있다. 1~2시간 치아 미백 패치를 붙이거나 치아틀(트레이)에 미백제를 넣어 이에 부착하는 방식 등이다. 치아 미백 패치는 2주 정도 사용하면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5. 베이킹 소다와 과산화수소로 칫솔질을 한다

[pixabay]

과산화수소는 치과에서 미백 치료 시 사용되는 용액이다. 분해되면서 나오는 산소가 치아에 착색된 물질을 표백시킨다. 베이킹 소다는 미백 치약에 들어가는 성분으로 플라그 제거에 도움이 된다.

과산화수소와 베이킹 소다를 1:2의 비율로 섞은 혼합물로 1~2분간 양치질을 한 후 헹궈내면 된다. 단 아말감 치료를 했다면 과산화수소가 아말감에 있는 수은을 추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6. 상추를 가루내 양치질을 한다

[pixabay]

상추는 잘 알려진 자가 미백 방법이다. 상추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있어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플라그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먼저 상추를 전자레인지로 가열해 수분을 제거한다. 이후 상추를 빻아 가루로 만든다. 이렇게 만든 상추 가루를 치약 위에 뿌려 이를 닦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7. 페퍼민트 등 허브를 이용한다

[pixabay]

페퍼민트와 세이지타임, 스피어민트 등은 치아 미백 효과뿐만 아니라 항균 효과까지 있다. 상추와 마찬가지로 가루를 내어 양치질을 하면 된다. 양치질을 할 때 칫솔에 이들 오일을 칫솔에 한 두 방울 떨어뜨리거나 차로 마시는 것도 좋다.

8. 과일과 채소 자주 먹기

[pixabay]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플라그를 제거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home 김보영 기자 story@wikitree.co.kr